가만히 두면 갑자기 시력을 잃는다? 당뇨초기증상 자가진단 및 관리방법 알려드려요

8년차 재활가능한 헬스트레이너 소리쌤의 건강&운동 블로그입니다.

최근 주변 지인이 당뇨 합병증으로 시력을 잃어 정말 충격을 받을 수 밖에 없었는데요. 당뇨초기증상이 있었겠지만  예방하기까지는 평소 건강 관리에 관심이 있지 않다면 파악하기 어려울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에 대해 초기 증상을 알고 예방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당뇨초기증상과 자가진단법,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초기증상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은 혈당을 유지하고 조절해주는 인슐린의 결핍 또는 부족으로 발생합니다.

인슐린 분비량의 부족으로 혈액 안에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이 특징이며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가지 징후 및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고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는 증상이 당뇨병으로 정의합니다.

당뇨병 원인

제 1형 당뇨병-예전에는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인 질환입니다.

제 2형 당뇨병-제2형 당뇨병이 요즘 현대인의 가장 문제점인 부분에서 발생하고 있는 당뇨병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음식을 분해하여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을 세포가 필요로 하는 세포속으로 공급을 하게되는데 서구화된 고열량,고지방,고혈당,운동부족,스트레스 적인 요인이 작용하여 계속적으로 과다하게 췌장에서 쉬지 않고 일을 하게 되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 저항성이 생겨 줄어들고 결핍 되면서  혈액 속에 혈당이 세포 속으로 영양 공급을 해주지 못하면서 혈관에 남아있는 혈당이 염증을 만들고 혈관을 막으면서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유전-이 외에도 특정 유전자의 결함으로 인해 당뇨병이 생길 수 있어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수술,감염-췌장 수술을 받아 췌장 자체의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이나 감염,약제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초기증상

다량의 소변-당뇨 초기 증상으로는 소변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아 집니다. 혈중 고혈당으로 인해 신장에서 수분을 과도하게 배출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갈증-당뇨 초기증상으로는 갈증을 자주 느낄 수 있습니다.

신체에서 소변으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고 수분이 부족해진 상태에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갈증을 유발합니다.

식욕 증가-당뇨 초기 증상으로는 식욕이 갑자기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가 결핍되어 음식을 섭취하지만 혈액 속에 고혈당은 유지한채로 혈당이 세포내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세포는 굶주린 상태가 되며 이로인해 세포내로 에너지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프게 되고 살을 찌지만 건강은 더욱 악화되버립니다.

피로-세포내로 충분한 에너지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몸이 필로해지고 고혈당 상태로 에너지 생성 과정에서 다량의 인슐린이 소비되어 버리면 피로감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시야-당뇨 초기 증상으로는 고혈당으로 인해 망막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비문증이나 시야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혈액 내에 고혈당이 혈관을 타고 망막에 있는 혈관까지 도달해 혈류를 방해하면 시야의 일부가 사라지거나 심각할 경우 시력을 상실해 버릴 수 있습니다.

 

당뇨초기증상 관리방법

건강한 식사-당뇨초기증상에서는 규칙적인 건강한 식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식사시간을 정해 놓고 과식을 절대 피하며 고지방과 고당도 음식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근력운동-꾸준한 근력운동을 통해 혈액 내 혈당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근육을 만든다면 체중도 관리가 되고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하체 근육이 혈중 혈당을 가장 크게 사용하기 때문에 하체 근력을 전문적인 지도 하에 올바르게 진행하는 것이 졸습니다.

체중 관리-비만은 당뇨병 발병과 관련이 깊고 비만은 특히 고혈당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관리-스트레스는 당뇨병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당뇨병 초기에는 스트레스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건강한 취미생활인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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