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단식 16대8 방법,효과,부작용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단식

간헐적 단식 16대 8 방법은 하루 8시간동안 음식을 섭취하고 수면시간을 포함하여 16시간동안은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다이어트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식사를 하고 오후 5시부터 수면시간을 포함하여 오전 9시까지 16시간을 단식을 하면 됩니다.

 

 

 

 

 

간헐적 단식 효과

빠른 케톤증 – 우리 몸의 에너지원인 탄수화물 섭취가 충분하지 못하여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면서 체내에 케톤체가 발생하게 되고 케톤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체중 감량– 칼로리 조절도 함께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유사하게 체중감량이 일어납니다.

인슐린 민감도 향상 – 혈당이 높은 상태에서는 인슐린 수치를 빠르게 정상으로 돌리지 못하면 잉여 혈당이 체지방으로 전환됩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인슐린에 변화를 주지 않을 수 있고 인슐린 민감성이 높은 상태로 되돌려 줄 수 있습니다.

자정효과 – 자가포식이라는 세포 내 노폐물같은 불필요한 물질을 제거함으로써 우리몸의 자정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를 통해 노화를 늦추거나 막아줄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항산화 효과 및 세포 내 염증 감소 – 단식으로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염증의 발생을 막으며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배고픔-칼로리를 제한해서 음식을 섭취하거나 오랜 시간 공복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허기가 지게 됩니다. 허기가 짐으로써 다른 음식이 생각나고 폭식이나 간헐적단식을 유지하기 힘든 상태가 되기 때문에 점점 식단에 몸이 적응할 수 있게되면 이러한 증상은 줄어듭니다.

두통 – 식단을 하게되면 처음에 겪에 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왜냐하면 간헐적단식으로 인해 탄수화물이 적게 섭취하게 되어 저혈당현상이 일어나 가벼운 두통과 현기증을 경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불량– 식사량 감소로 인해 변비 또는 설사 ,복부팽만등의 여러가지 소화불량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단식으로 음식량이 줄어들면서 수분섭취도 줄어들게 되는데 이부분은 수분부족으로 인해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분의 급격한 변화 – 칼로리를 제한하게되면 단식을 하는 동안에 혈당도 낮아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예민해지거나 우울 및 집중력 감소를 경험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피로감-단식과 오랜 공복으로 혈당이 낮아져 피로감이나 힘듬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수면장애가 생겨서 활동하는동안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간헐적단식을 유지하면 규칙적인 단식에 적응하면서 실제로는 피로감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케톤증 입냄새–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우리 몸의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이 고갈되고 저장된 지방을 사용하면서 체내에 케톤체가 축적되어 아세톤 농도가 증가해서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수 – 금식을하게되면 초반에 몸에서 많은 양의 물과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킵니다. 충분한 양의 물이 보충되지 않는다면 탈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영양 부족 – 단식을 오래하게되면 충분한 영양소 섭취를 고려하지 않게되면 영양이 부족해져 영양실조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할때는 균형있는 식단 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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