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뼈가 아파요 전거근 통증 원인 및 스트레칭 방법

전거근에 통증이 발생하면 깊이 숨을 들이 마시기 어려울 수 있고 갈비뼈가 아픈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심호흡을 하거나 빠르게 달릴때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전거근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거근 위치,기능 및  통증 원인과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거근 통증 및 스트레칭 방법

전거근(serratus anterior)

전거근

기시점(origin)

1번에서 8번 늑골

정지점(insertion)

견갑골

전거근 상부섬유-1~2번 늑골부터 견갑골 상각

전거근 중간섬유-2~3번 늑골부터 견갑골 중앙

전거근 하부섬유-4~8번 늑골부터 견갑골 내측 아래쪽

 

 

전거근 기능

견갑골의 전인과 상방회전

어깨를 움직일 때 필수적인 동작입니다.

 

 

 

전거근 통증 원인

전거근 근육 통증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전거근은 갈비뼈 주변에 위치하고 있고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전거근 근육은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손을 들거나 물체를 밀거나 당길때 사용되는데 이러한 동작을 지나치게 반복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하게 된다면 근육의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자세-평소에 자세가 안좋거나 몸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전거근 근육에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이나 컴퓨터 작업이 많은 IT직종에서 자세가 오래도록 구부정하게 유지한다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상-전거근 부상을 입은 경우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이 부분은 스포츠선수나 낙상, 또는 교통사고와 같은 부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스트레스를 받으면 근육은 몸의 긴장을 일으켜 근육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호흡과 관련된 갈비뼈에 부착되어있는 전거근 또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경 압박-어깨 부위에 신경 구조가 압박을 받으면 전거근 근육 근처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거근 통증은 원인과 손상도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여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통증을 예방하려면 균형 잡힌 운동과 올바른 자세유지,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전거근 스트레칭 방법

폼롤러 스트레칭-겨드랑이에 폼롤러를 끼고 몸을 롤링 시켜줍니다.

위아래로 움직여도 되고 앞뒤로 굴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벽 스트레칭-벽에 서서 어깨 높이에 양쪽 팔꿈치를 구부려 벽을 향하게 합니다. 팔꿈치로 벽을 밀어내면서 등을 동그랗게 만들어 벽을 밀어내는 느낌을 줍니다.

 

어깨 회전 스트레칭– 편안한 자세로 서거나 앉습니다.

양손을 어깨 높이만큼 들고 양쪽 어깨를 번갈아 가며 돌려줍니다.

어깨로 큰 원을 그린다는 느낌으로 돌려줍니다. 15초에서 30초동안 동작을 수행해 줍니다.

이 동작을 꾸준히 실시하면 전거근 근육의 유연성을 향상 시키고

어깨주변 근육과 등의 근육을 풀어주어서 자세를 개선시키며 전거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 동안 통증이 있다면 즉시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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