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위발건염 무릎 안쪽 통증 스트레칭 및 재활 방법

거위발건염은 주로 외상으로 발생하거나 과도한 무릎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비만,햄스트링이 뻣뻣해도 발생하는데 걸을때 무릎 안쪽에 통증이 생긴다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무릎 안쪽 통증인 거위발건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상태가 좋아질 수 있는 스트레칭 및 재활 운동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위발건염

 

 

거위발건염이란

 

거위발건염

 

거위발건염은 무릎 내측에 위치하고 있는 박근(Gracilis),봉공근(sartorius),반건양근(Semitendinosus) 이 3가지 근육의 힘줄과 무릎 안쪽 정강이뼈 사이에 위치합니다 거위 발처럼 3갈래로 생겼다고 해서 거위발건으로 명칭됩니다. 건이 모이는 부분에 활액낭이 위치하는데 이부분의 염증이 생기는 것을 거위발건염이라 부릅니다.

 

 

 

거위발건염 증상

무릎 안쪽의 통증-안쪽으로 통증이 가장 눈에 띄는 증상입니다. 무릎 안쪽 통증이 둔한 느낌에서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붓기와 열감-염증이 생기면 무릎 안쪽에서 부분적으로 붓기가 생길 수 있고 무릎 주변 부위가 팽창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의 가동범위 감소 – 염증은 관절의 경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무릎을 완전히 구부리거나 펴는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움직일 때 통증 악화 – 걷기, 계단 오르기, 앉았다가 갑자기 일어나기 등과 같은 무릎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활동에서 통증이 악화됩니다.

 

 

 

거위발건염 스트레칭 방법

거위발건염 즉, 염증이란 건에 휴식을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최소 1주일에서 최대 3개월까지 휴식시간이 개개인마다 다르고 건의 유착을 막기 위해서는 통증이 경감한 상태에서 스트레칭을 병행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거위발건을 이루고 있는 박근,봉곤근,반건양근을 촉진하여 하나씩 풀어줍니다. 마사지볼이나 폼롤러가 있다면 더 좋습니다.

허벅지 안쪽과 관련되어있는 내전근들도 함께 풀어주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할경우에는 무릎 주변근육을 모두 풀어주는게 좋은데 허벅지 뒷쪽종아리까지 함께 마사지해주시면 더욱 편안해 질 수 있습니다.

 

 

 

거위발건염 재활 운동 방법

내전근운동

통증이 모두 사라진 상태에서 실시합니다.

내전근을 강화시켜주어 무릎 안쪽을 사용할 때 버틸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내전근 강화 운동으로는 이너타이(inner thigh) 동작이 좋은데 위 그림과 같이 케이블에 발목을 연결하여 발을 내전하여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고

기구가 없이 맨몸으로는 무릎을 접어 누운 상태에서 안쪽으로 허벅지를 10초동안 조이는 동작을 실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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