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후 대사증후군 안내문 받았다면 이것을 꼭 확인하세요!

건강검진후 대사증후군 주의라는 안내문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비만한 상태로 여러가지 질환과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상태를 말합니다.

대사증후군 안내문을 받으셨다면 주의해야할 몇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고 원인,증상,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은 메터볼릭 신드롬(metabolic syndrome)이라고 부르며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질환입니다.

콜레스테롤수치,혈압,혈당과 관련하여 2개 이상의 수치에 이상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요 특징

비만-복부 비만이 심해지면서 특히 심장 질환과 관련이 높아집니다.

고혈압-혈압의 정상범위은 수축기압(Systolic Pressure) 90mmHg에서 120mmHg 사이, 이완기압(Diastolic Pressure)60mmHg에서 80mmHg 사이여야 하는데 정상 수치를 넘어가는 것을 뜻합니다.

고혈당-혈당 수준은 공복혈당(식전 혈당)과 식후 혈당(식후 2시간 혈당)으로 측정되는데

  1. 공복 혈당 (식전 혈당):
    • 정상: 70mg/dL에서 100mg/dL 사이
    • 당뇨병 전단계 (공복 혈당장애): 100mg/dL에서 125mg/dL 사이
    • 당뇨병: 126mg/dL 이상
  2. 식후 2시간 혈당 (식후 혈당):
    • 정상: 70mg/dL에서 140mg/dL 사이
    • 당뇨병 전단계 (식후 혈당장애): 140mg/dL에서 199mg/dL 사이
    • 당뇨병: 200mg/dL 이상

이러한 지표로 당뇨병 전단계를 식별

가만히 두면 갑자기 시력을 잃는다? 당뇨초기증상 자가진단 및 관리방법 알려드려요

이상 지질 수준 증가(콜레스테롤)-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가 비정상적일 때

진단 기준

허리둘레 :남성 90cm,여성 80cm 이상

중성지방 수치 : 150ml/dl 이상

고밀도지방 수치 :남자 40ml/dl 미만, 여자 50mg/dl 미만

혈압 :130/85mmHg 이상 또는 고혈압약을 복용중인 자

공복 혈당 : 100mg/l 이상 또는 혈당 조절약 (고지혈증 약) 복용중인 자

위에 5가지 중 3가지에 해당한다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되며 1~2개정도가 해당되면 주의가 필요한 단계,해당사항이 없다면 정상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위험요인

유전-가족력으로 인해서 대사증후군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생활 습관-규칙적이지 않고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과 활동량 부족,흡연,음주와 같은 습관으로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안내문을 받았다면?




건강검진 후 이러한 대사증후군 안내문을 받으셨다면 대사증후군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적절히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심각한 건강 문제와 이로 인한 합병증 문제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대사증후군 안내문

예방 및 관리

규칙적인 운동-꾸준한 신체 활동은 체중감량과 대사증후군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식습관-혈당을 과도하게 올리는 정제된 탄수화물과,설탕과 같은 당분 섭취를 줄이고,과일,채소,잡곡과 같은 혈당을 올리지 않으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섬유질 식사를 선택하여 대사증후군을 관리합니다.

체중 감량-과도한 체지방과 체중을 감량하고 적절하게 유지한다면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진단 및 치료

진료-대사증후군이 의심되면 전문 의료인과 상담을 통해 관리가 필요합니다.

혈당 및 혈압 관리-혈당을 낮추는 약물 치료와 혈압을 낮추는 약물관리가 필요하며 전반적인 생활 양식 개선을 통해 혈압과 혈당 수치를 관리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

대사증후군 안내문에 3가지 이상 해당한다면 주의로 기재가 되고 그렇다면 현재 대사증후군에 위험성이 높은 상태라는 뜻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르게 체지방을 감량하여 체중을 줄이는것입니다.

먼저 식습관을 개선해야하기 때문에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은 칼로리가 낮고 신선한 채소,과일,잡곡,지방질이 적은 단백질(계란,생선)위주의 포만감을 채울 수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식단조절을 하게되면서 혈당은 높은 상태로 초반에는 공복감을 자주, 많이 느끼게 되는데요 이럴때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을 많이 주는 음식을 섭취한다면 좋습니다.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인 견과류를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알려드릴께요

정제된 탄수화물인 쌀밥,밀가루, 설탕, 액상과당과 같은 음식은 최대한 피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설탕,액상과당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 대사증후군이 있으신분들이 섭취한다면 그 위험성이 더욱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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