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갑거근 뭉침 통증 스트레칭

잠자고 일어났을때 목이 안돌아가는 담이 걸리는 경험을 해보신적 있으신가요?

그 원인은 견갑거근의 강한 단축인 경우가 흔한데요, 오늘은 날개뼈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는 견갑거근에 대해서 알아보고 견갑거근이 뭉치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와 견갑거근에 좋은 스트레칭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견갑거근 스트레칭

견갑거근(Levator Scapulae) 위치

기시점(origin) :  경추1~4  횡돌기

정지점(insertion) : 견갑골(날개뼈)상각

 

 

 

 

견갑거근(Levator Scapulae) 기능

날개뼈의 하방회전 및 거상

목의 동측회전

날개뼈 상승시 상부승모근과 전거근 상부와 협응

날개뼈 하방회전시 능형근,광배근과 협응

목의 동측회전시 경판상근과 협응

목의 측굴시 중사각근과 협응

전거근 하부와는 길항작용

 

 

 

 

견갑거근 통증 발생 원인

컴퓨터나 전방을 계속 주시하는 운전중에 목이 앞으로 나오고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자세로 오래 있으면 견갑거근이 긴장하고 굳어지기가 쉽습니다

핸드폰을 한쪽방향으로 어깨로 받고 머리를 측면으로 굴곡시켜서 전화를 받을때

스트레스나 무거운 물건을 아래서 들었을때 견갑거근에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통증 발생 지점

날개뼈 내측면과 어깨의 후면쪽

날개뼈 하각을 향한 확산증상

처음에는 목의 회전시에 통증이 발생하다가 더 안좋아지면 안정시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뒷목이 뻐근해질 수 있고 날개뼈 안쪽과 날개뼈 바깥쪽 모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견갑거근에 좋은 스트레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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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갑거근 스트레칭

날개뼈 상각부분의 가운데에 마사지볼을 위치 시킵니다 날개뼈 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10초에서~30초정도 길게 체중을 실어 스트레칭 해줍니다.

통증이 적응이 되면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등을 구부리는 크런치 동작처럼 마사지볼을 더 압박해서 눌러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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