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에서 뚝뚝 소리가 난다면? 엉치 통증 유발하는 대퇴근막장근 알아보기!

8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sorryblog입니다.

대퇴근막장근은 허벅지 바깥쪽과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골반 부위에서 시작되어 장경인대까지 연결되어 있는 근육입니다. 오늘은 골반에서 뚝뚝 소리가 난다면 엉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대퇴근막장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퇴근막장근(tensor fascia latae, TFL)

대퇴근막장근

기시점(origin)

장골능(엉덩이뼈능선) iliac crest,ASIS(anterior superior iliac spine)

정지점(insertion)

장경인대(ITB),경골의 외측과(정강이뼈 가쪽관절융기) 후외측 상행

기능(function)

hip abduction, hip flextion, hip internal rotation

 

 

대퇴근막장근 통증 유발 원인

대퇴근막장근은 갑작스럽게 근육의 힘을 받거나 오랫동안 앉아잇는 자세에 있거나 허리를 구부리고 앉는 자세를 취하면 과사용되면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달리기를 할때 대퇴근막 장근이 수축하면서 근막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점프를 하거나 착지할때 갑작스러운 수축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전 역할을 하는 중둔근이나 소둔근의 기능이 약해지면 대퇴근막장근이 일을 더 많이 하게 되며 통증 발생

고관절을 90도 이상 구부린 자세에서 대퇴근막장근이 가장 수축되는 자세이기 때문에 이때 통증이 가장 크게 발현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아픈쪽으로 잠을 자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대퇴근막장근 통증 증상

전장상골극(ASIS) 바로 아래에서 통증이 가장 많이 유발 되며 그 통증은 허벅지 바깥쪽을 타고 내려가게 됩니다. 무릎 바깥쪽까지 내려가며 무릎 이하로는 아프지 않습니다.

따라서 엉치 부분에서 골반과 허리까지 통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무릎이 직접적으로 아프진 않지만 무릎의 안정성을 떨어트려 무릎의 바깥쪽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퇴근막장근 단축 테스트

대퇴근막장근

검사하고자 하는 다리가 위쪽으로 향하게 하여 대상자를 옆으로 눕힙니다.

검사하는 다리의 무릎 관절을 90도로 굽힙니다.

검사자는 환자의 다리를 들고 엉덩관절의 10도로 신전한 다음 엉덩관절을 가능한 바깥쪽으로 벌리도록 해봅니다.

검사자는 받혀주고 있던 손에 힘을 풉니다.

대퇴근막장근이 단축되었을 경우 손으로 받혀주지 않아도 다리가 벌려진 상태가 유지됩니다.

 

대퇴근막장근 스트레칭 방법

폼롤러를 이용하여 직접 대퇴근막장근 위치에 대고 압박하여 눌러줍니다. 통증을 버틸 수 있을 정도에서 30초 정도 유지하고 3~5세트 정도 진행합니다.

압박하는 스트레칭이 가능해지면 위아래롤 롤링해주어 근육을 더욱 부드럽게 스트레칭 해줍니다.

가능하다면 한쪽다리는 바닥에 두고 폼롤러를 롤링해주고 통증이 많이 줄어든다면 다리를 공중에 띄어 놓은 채로 체중을 더욱 실어주면 강하게 스트레칭이 가능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허리통증 고관절통증 원인 장요근 단축 증상 및 마사지 방법

대퇴직근 단축으로 인한 무릎 통증 스트레칭 및 운동방법

이상근증후군 테스트 스트레칭 및 치료방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4.6 / 5. 투표수: 5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