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높은 이유 제발!!! 이것만은 하지 마세요

공복혈당이란 아침을 먹기 전에 측정을 하는 혈당을 말합니다. 아침에 혈당을 측정 해보았을 때 혈당수치가 100mg/dl 이하면 정상상태인데 100mg~125mg 사이거나 126mg/dl 이상이라면 당뇨로 판단됩니다.

공복혈당은 125mg이 넘어가지 않게 꼭 관리해야 하는데요

공복혈당 높은 이유 만드는 이것!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혈당

공복혈당 왜 중요해요?

공복혈당이란 저녁식사 후 8~12시간 금식,수면,휴식 후 측정하는 혈당으로 전날 평균 혈당이 얼마나 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것을 통해 당뇨병의 진행 상태나 당뇨의 단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가만히 두면 갑자기 시력을 잃는다? 당뇨초기증상 자가진단 및 관리방법 알려드려요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

8~12시간 아무것도 먹지 않고 금식,수면,휴식을 취했는데도 불구하고 공복혈당이 125mg/dl 이상이라면 이것! 때문에 높아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늦은 저녁 or 야식-저녁 식사가 매우 늦거나 저녁을 드시고 나서 야식을 먹고 자면 다음날 아침에 혈당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스트레스-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티솔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밤새도록 신체활동이 지속되고 에너지인 포도당이 필요해지기 때문에 혈당 상승을 유도하게 됩니다.

내장지방-내장지방이 많게 되면 공복 상태에서 에너지를 꺼내 쓸 때 당을 많이 생성하게 됩니다. 즉 내장지방이 많으면 공복혈당조절을 할 때 어려워지기 때문에 내장지방이 높으면 공복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지방간-간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합성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간에 지방이 쌓여 지방간이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여 인슐린을 저항하게 되어 계속적으로 당을 내보내 공복혈당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높은이유

공복혈당을 낮추는 방법

생활습관-건강한 식이습관 아침,점심,저녁을 일정한 시간간격을 주어 식사를 하고 식사를 할때 한번에 많은양의 탄수화물과 지방이 섭취되지 않게 균형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지방관리-앞서 말씀드렸듯이 내장지방이 높으면 공복혈당조절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적절한 근력운동과 유산소를 병행하여 지방을 관리한다면 공복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좋은 수면을 취하면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주는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혈당 조절이 가능합니다.

스트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테아닌 효능 부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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