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이 녹는병 횡문근융해증 치료 및 회복기간

운동을 시작하고 수일 내로 극심한 근육통을 동반하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증상을 겪는다면 횡문근융해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의 정도 및 합병증에 대한 발생 여부는 운동 뿐만아니라 약물이나 감염등으로도 일어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근육이 녹는병 횡문근 융해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횡문근융해증

횡문근융해증(Rhabdomyolysis) 이란?

손상된 골격근이 빠르게 분해되어 붉은색 소변이나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고 근육을 파괴하는 과정에서 신장에 부담을 주어 급성 신부전을 초래할 수 있는 근육이 녹는병이다.

근육의 손상 원인은 고강도 운동,약물남용,감염에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어떤 사람들에게서는 횡문근융해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근육이 유전되기도 한다.

횡문근융해증 진단은 혈액 검사를 기반으로 하며 심한 횡문근융해증은 근육통과 ,압통,근력저하 및 횡문근융해증이 발생한 근육 부위에 붓기가 주 특징이다.

부기가 심한 경우 무거운 물체에 대한 압력에 의해 눌리게 되면 혈류에서 손상된 근육으로 액체가 이동하면서 저혈압과 쇼크를 유발할 수 있으니 매우 주의가 필요하다.

혈뇨 증상이 발생하면 전해질 장애가 발생하고 구토,혼수상태 및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다. 보통 초기 근육 손상 후 12시간~24시간 후에 발생한다.

 

 

횡문근융해증 치료 방법

횡문근융해증의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충분한 휴식을 통해 더이상 근육이 손상되는 것을 막고 수액 요법과 전해질 보충을 통해 근육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 체액 및 전해질 이상을 바로잡는 것이다. 이와 함께 횡문근 융해증의 주요 합병증인 급성 신부전증의 예방을 위한 집중 치료와 신장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대비한 관리가 필요하다.합병되는 가장 큰 요인은 혈액량 감소인데 이를 위한 초기의 충분한 수액 공급이 필요하다. 0.45% saline, 75%mmol/L 중탄산 나트륨을 혼합하여 혈액량을 보충하며 소변을 알칼리화 한다. 초기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 투석 치료가 필요한 신부전증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대응하여 치료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횡문근융해증 회복기간

근육이 더이상 손상되는것을 막고 체액 및 전해질 이상을 교정하기 위해 24시간 쉬지 않고 수액을 맞게된다. 회복기간은 최소3일에서 7일 이상 소요되며 무엇보다도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갑작스럽게 운동 강도가 높은 것 보다는 단계적으로 운동의 강도와 양을 늘려나가야 하며 기온과 습도가 너무 높은 곳에서 운동하게되면 횡문근융해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니 주의가 필요하다.

 

소리쌤 다른 블로그글 둘러보기

통풍 잡는 요산 수치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피곤하고 지칠때 포도당 캔디 권장량 및 부작용은 없나요?

운동 후 극심한 근육통 푸는법 및 예방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