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형근 통증에 좋은 운동 및 스트레칭

능형근 통증은 척추뼈와 날개뼈 사이에 위치한 근육으로 날개뼈 주변에서 통증이 많이 발생합니다.

불균형한 자세,반복 동작, 오랜시간 앉아있는 습관 등으로 생활습관에 의해 통증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오늘은 날개뼈,등 통증의 원인중 하나인 능형근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능형근 통증에 좋은 운동 및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능형근(RHOMBOID)

능형근

기시점(origin)
경추7번~흉추1번(C7~T1)
정지점(insertion)
견갑내측연

 

능형근의 기능

1.견갑골 후인
2.견갑골 거상
3.견갑골 하방회전
4.견갑골 안정성
날개뼈 내측에 부착된 능형근은 견갑골이 후인된 상태로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고 윗팔뼈의 내전과 신전을 보조합니다.능형근은 이런 기능 외에 견갑골을 척추기립근 연부조직에 고정시켜주거나 견갑거근과 극상근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능형근 통증 원인

과도한 사용 및 부상-능형근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반복적인 동작이나 급격한 운동과 활동등으로 인해 근육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쁜 자세-오래 앉아있는 생활습관이나 바르지 않은 자세로 근육에 불균형을 주면 근육에 부담이 가해지고 능형근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스트레스,불안,우울과 같은 정신적인 상태에서도 근육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이 더욱 경직되고 그러한 상태에서 긴 시간동안 긴장된 상태를 오래 유지하게 되면 근육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능형근 운동

능형근 근육이 약화되어 길어진다면 라운드숄더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T 레이즈 운동-엎드린 상태에서 양팔을 T모양으로 엄지손가락이 하늘을 향해 들어줍니다. 10회 정도 반복하고 2~3세트 반복 시행해줍니다.

 

 

능형근 스트레칭에 좋은 영상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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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형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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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형근 부위를 마사지 볼이나 폼롤러를 이용하여 스트레칭해 근육을 이완시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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