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성공 노하우 기초대사량 늘리기 방법

기초대사량은 말 그대로 우리가 하루동안 눈을 깜박이거나 숨을 쉬거나 심장이 뛰거나 하는 기본적으로 소비되는 기초적인 대사량을 말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기에 따라 다이어트의 성공과 실패가 달려있다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기초대사량은 다이어트에 있어 중요합니다.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 즉, 기초대사량 늘리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기초대사량이란?

기초대사량은 우리 몸이 살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에너지 양입니다.

말 그대로, 가장 기본적인 생리작용을 유지하고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데 필요한 열량을 뜻합니다. 우리가 편안하게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도와주죠

예를 들어서 심장이 뛰고,체온을 36.5도 유지하는것,잠을 자는것 또한 몸이 에너지를 소비하는 기초대사량에 포함됩니다. 무엇인가 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소비되는 열량입니다.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잘 파악한다면 자신의 신체에 맞는 올바른 식단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는 방법인거죠 나아가서는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적잘한 식단과 운동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살이 잘 찌는 원인?

생활 습관-코로나펜데믹의 영향과 컴퓨터 사용과 스마트폰 사용이 높아지면서 앉아 있거나 누워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활동량이 줄어들게 되면 대사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스트레스로 인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분비되면 근육이 파괴되고 근육이 파괴되면 기초대사량도 감소하게 되어 살이 잘 안빠지는 체질이 되어갑니다.

운동부족-평소에 활동량이 부족하면서 운동까지 하지 않게 되면 기본적인 대사 기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더욱 떨어지는 악순환이 됩니다.

노화-노화로 인해 모든 몸의 기능들이 느려지기 때문에 대사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늘리기 방법

 

스트레칭-하루에 많이 움직이지 않더라도 아침에 일어나서 한번, 밤에 자기전에 한번씩 몸을 더 움직여 스트레칭 해준다면 몸에 충분한 산소공급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기초대사가 올라갈 뿐 아니라 자율 신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 마시기평소에 물을 많이 마신다면 수분 보충으로 혈액의 순환도 좋아지고 기초대사량 향상에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식사 시간을 길게 하기-식사를 할때 빨리 먹게되면 많이 먹게될 뿐만 아니라 느리게 식사를 하면 소화 흡수를 위해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되고 식사로 발생하는 열생산도 활발해 지기 때문에 식사를 천천히 그리고 잘 씹어 드신다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운동-근육량 저하가 기초대사량 저하의 한 원인인 만큼 20대 이후로 근육은 점점 줄어들고 반대로 지방은 증가하기가 쉽습니다.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 적당한 운동으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신욕하기-땀이나는것도 기초대사를 증진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따듯한 물에 몸을 담그고 따듯하게 한다면 땀과 노폐물이 배출되면서 혈액의 순환을 돕고 스트레스 해소와 질 좋은 수면을 유도하여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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