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 심박수 평균 낮추기 방법

심박수는 건강을 나타내는 지표로써 달리기를 할때 심박수가 높아지면 호흡이 가빠지고 다리가 무거워지면서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처럼 달리기를 잘 하기 위해 심박수 평균을 낮추게되면 호흡이 안정화되고 조금더 길게 달리는게 쉬워지는데요. 오늘은 심박수에 대해서 알아보고 달리기를 할때 심박수 평균을 낮추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박수(BPM)란?

심박수 평균 낮추기
“BPM” 분당 박동 수를 나타내는 약자로 “Beats Per Minute”의 줄임말입니다.일분동안 발생하는 심박 박동의 수를 나타내고 심박수는 건강 상태와 심장의 기능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로써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심박수의 범위는 60~100회 정도입니다. 심박수는 운동,스트레스,온도,수분량과 같은 요인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습니다.

 

 

심박수 평균 낮추는 방법

운동-유산소(걷기,달리기,수영)은 심박수를 낮추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은 가장 심장을 강화하고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며 정기적인 운동을 통해 안정적인 심박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수면-수면이 좋지 않으면 심박수가 불안정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면 심박수라 안정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심박수를 높이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 입니다. 명상이나 요가 호흡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제철 과일과 채소 신선하고 영양있는 식품을 섭취하며 식이섬유와 염분섭취를 제한하는것이 심박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술 담배 제한-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심박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심박수와 관련된 이슈를 미리 발견하고 관리하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수분섭취-수분이 부족하면 혈압이 증가할 수 있고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신체를 적절하게 수분을 공급해주어 심박수를 안정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심박수를 낮추기 위해서는 위의 여러가지 요소들을 조합하여 건강한 라이프를 영위할 수 있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달리기 심박수 평균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점진적인 훈련-달리기를 할때 처음부터 강도가 높게 설정하지 마시고 점진적으로 훈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속도-달리기시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며 달리는게 중요합니다. 너무 빨리 달리면 심박수가 빠르게 높아질 수 있으니 자신이 편안한 속도를 찾으세요.
거리와 시간-거리와 시간을 두고 목표 심박수 범위 내에서 달리기를 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심박수를 관리하고 낮출 수 있습니다.
휴식-트레이닝을 할때만 심박수를 낮출 수 있는것이 아닌 휴식을 통해서도 심박수를 안정화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달리기 초보자는 휴식을 통해 호흡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흡-효율적으로 호흡을 했을때 심박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코로 호흡하다가 나중에는 입으로 호흡하면서 효율적인 호흡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달리기 심박수 낮추기 방법 추천 영상(바로가기)

심박수 평균 낮추기
심박수 평균 낮추기 영상 바로가기

 

정기적으로 달리기를 실시하고 목표 심박수 범위를 유지하도록 노력한다면 심박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의 건강상태와 목표에 따라 훈련계획을 조절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개개인에 따라 목표를 잘 잡아 달리기를 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소리쌤 다른 블로그 글 둘러보기

혈당 스파이크 자가진단 및 예방법

트렌델렌버그 자세 교정 및 테스트 방법

무릎 뒤가 아파요 오금근 슬와근 통증 스트레칭 방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