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및 당화혈색소 낮추기 방법 4가지

우리 몸의 적혈구에 들어있는 헤모글로빈은 일부 혈중 포도당과 결합하면 당화혈색소가 됩니다.

이러한 당화혈색소는 당뇨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수치가 아니라면 당화혈색소 낮추기 위해 운동은 필수 인데요.

운동 뿐만 아니라 당화혈색소를 낮추기 위한 방법 4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당화혈색소란?

당화혈색소 낮추기

혈당은 하루 종일 쉴새 없이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면서 바뀝니다.

당화혈색소는 3개월 동안 혈당이 얼마나 높았었는지 보여주기 위해 의사가 지시하는 혈액 검사 입니다.

혈당이 높으면 최악의 경우에는 실명,신부전,신체 절단과 같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어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가만히 두면 갑자기 시력을 잃는다? 당뇨초기증상 자가진단 및 관리방법 알려드려요

혈액 속 적혈구에 들어있는 헤모글로빈이 혈관 속에 남아있는 포도당과 결합하면 ‘당화혈색소’가 됩니다.

혈당이 높을수록, 적혈구가 포도당에 노출된 기간이 길수록 당화혈색소는 증가하며 2~3개월 동안 혈당 평균치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뇨병과 같은 질환에 있어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일반적인 정상인의 당화혈색소의 정상 범위는 4~6% 정도이며

현재 당뇨병 진행 단계에 있는 당뇨인들은 6.5~7%를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당화혈색소를 낮추는 방법

 

1.꾸준한 근력 운동 및 체중 관리

근육을 만들게 되면 혈액 속 포도당을 근육에 빠르게 저장하여 혈중 포도당 농도를 정상화 시킬 수 있습니다.

꾸준한 근력 운동 및 체중 관리를 하면 혈당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출 수 있어 혈관 질환을 더 많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성인은 전체 체중의 5%이상 체중을 감량하고 총 열량을 계산하여 섭취를 해야합니다.

2.충분한 수분 섭취

체내의 수분의 양이 많아지면 몸속 노폐물과 함께 혈당을 같이 배출 시키리 수 있어 혈당 조절에 용이해 집니다.

 

3.건강한 식습관 유지

한번에 과하게 먹는 습관이나 식사 시 고 탄수화물,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은 혈당을 조절하기 어려워 집니다.

나트륨이 직접적으로 당뇨병에 관여하진 않지만 당뇨병의 동반질환인 고혈압과 심혈관질환에 악영향을 주는 나트륨을 줄이는 것이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질환과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표준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개개인에 맞는 섭취 열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고루 균형 있는 탄,단,지 영양소를 구성해 섭취 해야 합니다.

혈당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지켜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백질 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으며 당류 섭취는 최소화 합니다.

 

4.금주

하루 30g을 초과하는 음주를 할 경우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고 고혈당과 급격한 체중의 증가를 유발할 수 있고 인슐린이나 인슐린 분비촉진제를 사용하는 당뇨병환자인 경우에는 음주가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성에게서는 하루 1잔, 남성에게는 2잔 이하로 음주를 제한하고 일주일에 적어도 2일 이상 금주를 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공복혈당 높은 이유 제발!!! 이것만은 하지 마세요

혈당 스파이크 자가진단 및 예방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5 / 5. 투표수: 39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