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직근 단축으로 인한 무릎 통증 스트레칭 및 운동방법

대퇴 사두근(대퇴직근,내측광근,외측광근,중간광근)이라고 하는 앞쪽 허벅지 근육 중에 무릎에 직접적으로 붙어있어 영향을 주는 근육을 대퇴직근 이라고 합니다.

그중에 앞허벅지 통증이나 무릎 통증을 주로 일으키는 대퇴직근 단축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트레칭 방법 및 운동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퇴직근이란

대퇴직근

대퇴직근은 유일하게 골반과 무릎 관절인 두 관절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능은 무릎을 펴거나 골반을 굴곡시키거나 골반을 전굴시키는 운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시점(origin)

하정장골극

정지점(insertion)

슬개골,경골조면

 

 

대퇴직근 단축

대퇴직근 단축을 확인하기 위해 엎드려 굴곡 시켜보는 검사 시 90도 이상 넘어갈 때 엉덩이가 위로 들린다면 대퇴직근의 단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퇴직근이 단축->햄스트링 복직근 약화->골반의 전방경사->허리통증으로 야기될 수 있어 통증이 많이 발생합니다.

대퇴직근이 단축된다면 보통 허벅지 앞쪽에서 통증을 많이 느끼며 심하게되면 수면중 야간에 숙면을 하지 못하고 깰 수 있습니다.

대퇴직근 단축시 슬개골을 위로 당겨 대퇴사두근염,슬개건염을 일으켜 무릎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쪼그려 앉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증상이 심해집니다.

또한 대퇴직근의 단축으로 골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골반이 전방으로 회전하면서 전방경사를 만들어 허리의 통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대퇴직근 스트레칭

폼롤러로 스트레칭 해주는 방법이 가장 좋으며 엎드린 상태에서 앞쪽 허벅지에 폼롤러를 대고 롤링 시켜 줍니다.

 

 

대퇴직근 운동

레그 익스텐션 (leg exetension) 책상 의자에 앉아서 다리를 펴주는 동작입니다. 헬스장에서는 중량을 실어놓고 진행 가능하며

집에서 운동을 하실 경우에는 등척성(버티기),등장성(같은 속도로 움직이기) 운동으로 진행해 주시면 좋습니다.

 

 

소리쌤 참고글

허리통증 고관절통증 원인 장요근 단축 증상 및 마사지 방법

스쿼트 무릎 허리 통증 올바른 자세 및 효과

런지 자세에서 무릎이 아파요 이유와 올바른 운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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