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편두통 일자목 잡는 후두하근 스트레칭

머리를 자주 움직이거나 귀를 어깨에 받쳐놓고 전화를 받는경우, 손으로 머리를 받치고  TV를 보거나 몸이 긴장상태일 경우에 후두하근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생활습관입니다. 오늘은 후두하근이 경직되면 발생되는 두통,편두통에 대해서 알아보고 후두하근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후두하근 두통 편두통 스트레칭 방법

 

후두하근(Posterior suboccipital muscles)

후두하근

 

두개골 뒤에서 시작해서 목뼈 1,2번에 붙어 머리뼈의 안정화의 가장 큰 열학을 합니다.

두개골 뒤에 있다고 해서 후두하근이라고 하는데 대후두직근,소후두직근,상두사근,하두사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후두직근

기시점(orgin)-목뼈2번 극돌기

정지점(insertion)-후두아래 목덜미

소후두직근

기시점(orgin)-목뼈1번 후결절

정지점(insertion)-후두아래 목덜미

상두사근

기시점(orgin)-목뼈1번 가로돌기

정지점(insertion)-후두아래 목덜미와 아래 목덜미 사이

하두사근

기시점(orgin)-목뼈2번 가시돌기

정지점(insertion)-가로돌기

 

 

후두하근의 기능 (ACTION)

머리의 신전,외측굴곡,회전

 

 

후두하근 두통,편두통

후두하근의 문제는 보통 근육 자체의  TP보다는 두통이나 편두통으로 머리 전체가 아프다고 합니다. 위치상으로 다른 근육과 같이 통증이 발생하는데 특히 후두골에 직접적인 압박이 가해지면 통증이 강해지지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머리를 위로 쳐다보거나 앞으로 머리를 내미는 동작에서 목이 일자목이 되는데 이 자세로 인해 근육이 문제가 됩니다.

 

 

 

7년차 웨이트+크로스핏+재활 트레이너 소리쌤이 알려주는 후두하근 스트레칭 방법

CHIN TUCK  운동

영상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세라밴드를 사용하여 저항을 주면 더욱 더 효과적으로 스트레칭이 가능합니다. 세라밴드가 없더라고 맨몸으로도 가능한 동작입니다.

도르레가 움직이는 것처럼 후두하근의 긴장을 낮춰줄 수 있게 목을 뒷쪽으로 밀어주어 스트레칭 해준다.

또는 직접적으로 두개골과 목근육이 연접되어 있는 부분을 지압을 하여 10초정도 눌러주었다가 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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