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목 통증 목디스크 주범 거북목 자가진단

8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쏘리sorry blog 입니다.

오래전부터 자세와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나쁜 자세,고정된 자세에서 지속된 동작,휴식 없는 무리한 작업 등으로 거북목이 잘 발생하게 되는데요

뒷목 통증과 목디스크까지 올 수 있는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거북목증후군

 

거북목 원인

목뼈와 어깨 견갑골이 변형되면서 거북이처럼 목이 앞으로 쭉 늘어지고 머리가 앞쪽으로 이동 되어 돌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머리를 앞으로 내밀게 되면 무게를 받쳐주는 목 뒷 부분의 근육이 경직되고 힘줄과 인대가 늘어나면서 발생합니다.

 

거북목 자가진단

 

1.팔을 들어올릴때 근력이 약화되어있고 어깨에서 뼈가 부딪히는 소리가 난다

2.목 뒷쪽에 살이 많아 보인다

3.목과 등에 이어지는 경계부분에서 목뼈가 유난히 튀어나와 보인다.

4.귀에서 어깨로 떨어지는 라인이 일자가 아니다.

5.안색이 칙칙하다

6.가슴이 답답하고 소화불량이 잦다.

7.어깨가 유난히 앞으로 말려있다.

8.등이 굽어있다.

8가지 거북목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를 통해 5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거북목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거북목 진단

거북목 증후군을 진단하는 방법은 귀의 중간부분에서 아래로 가상선을 그려보았을 때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 그 선은 어깨 중간의 수직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 선이 중간보다 앞쪽으로 2.5cm 이상 떨어진다면 거북목 증후군이 진행중이면 5cm 이상이면 거북목이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목이 C자형 커브를 잘 유지한다면 경추에는 디스크(추간판)이 받는 앞력이 낮아져 목에 대한 압력이 낮아져서 목의 커브를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거북목 상태에서는 경추의 디스크 압력이 높아져서 디스크가 튀어나오고 찢어지면서 경추신경을 누르게되면서 목디스크가 발생하여 뒷목통증과 팔로 내려가는 신경이 저릿해지는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거북목 예방 방법

전방을 계속 주시하는 운전,컴퓨터와 같은 오랜시간 같은 동작은 거북목을 가장 빠르게 만드는 나쁜 습관입니다.

허리같은 경우에는 코어근력을 키워 허리의 구조가 변형되지 않게 잡아줘야 하지만

목은 체중을 떠받치고 있는 구조물이 아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근력을 키운다기 보다는 목의 커브를 유지하는 chin tuck 자세를 유지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소리쌤 참고글

라운드숄더 굽은등 원인 가슴 소흉근 스트레칭

뒷골땡김 원인 대표적인 원인 3가지 및 해결방법

목이 뻐근하고 손,팔이 자주 저려요 사각근 증후군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5 / 5. 투표수: 5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