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숄더 굽은등 원인 가슴 소흉근 스트레칭

7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쏘리sorry 블로그 입니다.

오늘은 작지만 강력한 소흉근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소흉근이 단축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굽은등,라운드숄더가 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가슴 근육의 하나인 소흉근과 소흉근을 스트레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흉근(Pectoralis minor)

소흉근

기시점(origin)

3~5번 늑골연(갈비뺘)

정지점(insertion)

견갑골 오훼돌기(부리돌기)

기능(function)

Scapula Downward Rotation 하방회전

Retraction 후인

어깨 안정화

호흡보조

 

라운드숄더 굽은등 원인

승모근

소흉근이 단축되면 견갑골을 앞으로 기울이게 되어 견갑골의 전방경사가 생기게 됩니다. 전방경사로 인해 위팔뼈와 견봉의 간격이 줄어들기 때문에 팔을 들어 올릴때 두 뼈끼리 충돌을 일으키는데 이것을 어깨충돌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익상견갑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견갑골의 내측선이 뜬다면 전거근 약화로 인한 익상견갑을 발생시키지만

견갑골의 하각만 뜬다면  소흉근 단축으로 인한 익상견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견갑골이 소흉근이 붙어있는 방향으로 앞쪽으로 기울어 지게 되면 흉추가 후만이 생기면서 앞으로 전이된 머리로 인해 굽은등의 자세가 됩니다.

소흉근 단축으로 인해 상지의 모든 근육과 자세에 대한 불균형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흉근이 있는 자리에는 상완신경총이라는 신경과 동맥이 지나가는데 소흉근 단축으로 신경과 동맥을 압박하게 되면 생기는 증상으로 흉곽출구증후군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소흉근 스트레칭

1.트리거 포인트 볼 자가 마사지 방법

트리거 포인트 볼은 말 그대로 통증유발점을 압박하여 눌러주는 가장 좋은 마사지 도구입니다. 소흉근 자체를 촉진하여 트리거포인트볼을 사용하여 소흉근을 압박하여 10초에서~30초 정도 눌러 압박하여 마사지를 진행해 줍니다.

2.폼롤러 스트레칭

겨드랑이 사이에 폼롤러를 끼고 좌우로 롤링시키면서 소흉근을 스트레칭 해줍니다.

3.패시브 스트레칭

스스로 스트레칭이 어려운 경우 치료사가 여러가지 테크닉으로 이완 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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