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부족증상 결핍되면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

마그네슘은 신체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미네랄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인데요.

하지만 필요한 만큼 섭취하지 못해 마그네슘부족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마그네슘이 결핍 되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오늘은 마그네슘부족증상과 원인,부작용,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부족증상

마그네슘 효능

에너지 생성-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생성 시키고 신체 대사를 유지하며 면역 체계 유지에 관여합니다.

신경 전달-신경계 조절 기능이 있어 신경 전달 물질을 원할 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근육 수축-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하여 근육이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혈압 조절-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하며 혈관도 함께 수축 이완을 함께해 혈액 순환과 혈압 조절을 도와줍니다.

근육 피로 회복-특히 운동 후 손상된 근육 조직의 회복을 도와주고 피로를 감소시켜 긴장을 풀어줍니다. 근육통 완화와 근육 경련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

1.급격히 체온이 낮아져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나 다른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해 집니다.

2.피로가 빠르게 느껴집니다.

3.혈중 마그네슘 농도가 낮으면 운동 후 근육통 통증도 심하게 느껴집니다.

4.근육의 이완이 잘 되지 않아 근육 경련(쥐)가 많이 일어납니다.

특히 안면 경련이나 눈 떨림 증상이 근육 경련 증상 중 하나입니다.

5.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쉽게 느껴지고 신경 증상인 우울증이나 감정 변화도 연관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6.숙면이 어렵고 잠을 자더라도 자꾸 깹니다.

 

마그네슘 결핍이 생기는 원인

탄산음료-콜라와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는 인산염 성분으로 소화관에서 마그네슘과 결합하여 흡수를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칼슘까지 감소하는 영향을 미칩니다.

설탕-여러가지 가공 식품과 정제 되어 있는 설탕은 마그네슘을 체외로 배출 시켜 마그네슘 결핍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스트레스 요인 또한 마그네슘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만들어 결핍을 만듭니다.

카페인-카페인은 이뇨작용으로 인해 마그네슘을 함께 배출 시켜 체내 농도를 감소 시킵니다.

 

마그네슘 일일 섭취량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마그네슘 일일 섭취 권장량은 성인 남성 350mg, 여성 250mg, 최대 섭취량은 350mg입니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해조류,견과류,푸른 잎 채소는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물이 초록색을 띄는 이유는 마그네슘 때문입니다.

해조류의 스피루리나의 경우 100g당 하루 필요 비율의 49%가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 보충에 아주 좋습니다.

이 외에도 곡류와 콩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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