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열이나면 심해진다고?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및 치료방법

평소에는 두드러기가 없이 괜찮지만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거나 운동을 하거나, 추운 곳에 오래 있었을 경우 피부가 부어 오르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반복된다면 콜린성 두드러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란?

콜린성두드러기

콜린성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는 체온이 상승할 때 발생하는 피부 발진의 종류입니다. 특징은 심한 간지러움과 울긋불긋한 홍반 및 피부 따가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체온이 상승하는 운동을 하시거나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게 되면 고온에 피부가 노출되어 심부 체온이 1도 이상 높아지게 되면 타나 날 수 있습니다. 만성 두드러기의 5~7%를 차지하는 만큼 흔하고 젊은 연령층에 많이 발생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부교감신경 이상-체온이 올라갈 때 내 몸은 땀을 내서 체온을 조절하는 신체 반응을 하게 됩니다.

부교감신경에서 아세틸콜린이라고 하는 물질을 만들어내어 땀샘에 있는 수용체가 반응해 땀을 내 체온을 낮춰야 하는데 아세틸콜린이 비정상적으로 혈관 주위나 비만 세포와 만나 두드러기 반응이 나타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1~2mm 정도의 작은 두드러기 여러개로 증상이 나타나고 두드러기 주변에 울긋불긋한 홍반을 동반한 발진이 나타납니다. 주로 몸통 부위에 많이 나타나게 되고 얼굴,손,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특히 가렵다는 느낌보다는 따가운 느낌이 더 강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호흡 곤란,두통,구토 증상이 일어날 수 있고 이럴 경우 즉각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방법

휴식-콜린성 두드러기는 대부분 1~2시간 정도 안정을 취한다면 완화됩니다. 특히 운동 후에 생긴 두드러기 같은 경우에는 체온을 내리는 냉찜질을 통해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 시간이 길거나 증상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면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방법

콜린성 두드러기는 완치가 거의 불가능한 만성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체온이 갑자기 상승하는 환경을 만들지 않도록 예방하며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샤워할 때 너무 뜨거운 물 피하기

2.단기간 체온을 급상승 시키는 운동 피하기

3.사우나,찜질 피하기

4.스트레스 완화하기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방법

스트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테아닌 효능 부작용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4.5 / 5. 투표수: 1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