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뒤가 아파요 오금근 슬와근 통증 스트레칭 방법

무릎 뒷쪽이 아프다면? 오금근이라고 하는 무릎을 구부려 주는 근육에서 통증이 유발합니다.

보통 등산 후 하산 할때처럼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종아리 아래쪽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무릎이 접고 펴는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무릎 뒷쪽이 아프다면 생각해보아야 하는 오금근=슬와근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금근

 

오금근(슬와근)

오금근

 

기시점(origin)

 대퇴골(허벅지뼈) 외측(바깥쪽)

정지점(insertion)

경골(정강이뼈)의 후면(뒷쪽) 근위부

기능(action)

(의자에 앉아 있을 경우) 무릎 굴곡시 경골을 내회전 시킴

(서 있을 경우) 경골이 고정된 상태에서 대퇴골을 외회전 시킴

무릎을 굽힐 때 관절을 해제

무릎 관절 안정화(쪼그려 앉을때 대퇴가 앞쪽으로 탈구되는 것을 방지)

무릎을 완전히 펼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입니다. 그래서 오금근이 문제가 생기면 무릎을 펼때 뒷쪽에서 통증이 생기거나 무릎을 완전히 펼 수 없게 됩니다. 통증으로 인해 무릎을 구부리기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통증 원인

힘줄이 손상된 경우 일반적인 치료는 3~6개월 보존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후방 무릎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는 관련된 근육이 3가지 있습니다.

햄스트링-보통 전력질주시 사용되는데 빠르게 스프린트 해야하는 동작이 사용되는 스포츠에서 많이 손상됩니다. 일반적으로 오금쪽 내측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무읖에 국한되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비복근-비복근부상은 무릎에서부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슬와건-후방 무릎 통증에 중요한 요인으로써 슬와건과 오금근 모두 부상을 입게 되면 무릎 뒷쪽 압통과 무릎에 외회전 및 내반 불안정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년차 헬스트레이너 소리쌤이 추천하는 오금근 스트레칭 방법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펴고 다리를 90도까지 들어올리세요.

엎드린 상태에서 다리를 뒤로 접어주는 동작을 합니다.

무릎을 접을때와 펴는 동작에서 최대한 끝범위까지 모두 사용하여 강화시킬 수 있게 합니다.

 

 

소리쌤 블로그 다른 참고 글 둘러보기


스쿼트 무릎 허리 통증 올바른 자세 및 효과

런지 자세에서 무릎이 아파요 이유와 올바른 운동방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