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안쪽 통증, 후경골근 스트레칭,운동 알려드려요

8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sorryblog 입니다.

발목의 통증은 일상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통증으로 나이가 40대 이상 이후에 가장 흔하게 발병할 수 있는 통증입니다. 심하면 보행의 장애와 기능적인 문제까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발목 안쪽 통증을 유발하는 후경골근에 대해서 알아보고

후경골근에 좋은 운동과 스트레칭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bialis posterrior(후경골근,뒤정강근)

후경골근

기시점(origin)

경골 후면,비골후면,골간막

정지점(insertion)

주상골의 결절,모든 종골뼈,2~4번 중족골의 기저부

기능(action)

발의 내측 세로 아치를 지지

저측굴곡(발바닥 굽힘)

발 내번

 

후경골근 통증 원인

발목 안쪽 통증 원인

후경골근의 건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발목과 발바닥에 생기는 질환으로 즉, 후경골근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후경골근의 수축과 이완하는 역할을 발목에서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후경골근 근육이 약화된다면 통증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후경골근이 지속적으로 마찰이 생기고 구조적으로 변형이 생긴다면 후경골근 통증까지 연결될 수 있으며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후경골근은 발바닥까지 이어져 있기 때문에 발바닥과 발목까지 2차적인 문제를 만들게 됩니다.

결국 보행시 발바닥 아치가 무너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발목 안쪽의 통증을 만들어 후경골근을 피로하게 만들고 만성적인 통증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후경골근 운동

후경골근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엄지발가락 신전 동작이 제한이 되는 경우가 크기 때문에 엄지발가락 신전 각도를 확인하고 후경골근은 발바닥 아치와 관련이 깊기 때문에 발바닥 아치를 만들어 주는 운동을 통해 후경골근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준다면 발 아치가 살아나면서 발목 안쪽의 통증을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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