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공근 통증 원인 및 스트레칭과 운동법

최근 걸그룹 여자친구 맴버 영지가 봉공근 염좌 진단을 받고 활동을 준단, 치료에 집중한다는 연예계 소식을 듣게 되었는데요.

예전에는 재봉사들이 일반적으로 하는 발모양인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로 오래 앉아 있기 때문에 재봉사를 뜻하는 라틴어(sartor)에서 유래하여 봉공근(sartorius)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하게 제기차기 자세나 양반다리로 앉아 있을 때 주로 사용되는 근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양반다리 통증 봉공근 통증 발생 원인과 스트레칭 방법 및 운동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봉공근

봉공근(sartorius)이란?

기시점(origin)

ASIS(전상장골극)

정지점(insertion)

경골 내측 관절 융기,거위발건

기능(function)

고관절 굽힙, 고관절 외전, 고관절 외회전, 무릎 굽힘

봉공근 통증 원인

1.자세와 활동-올바르지 않은 자세 즉 양반다리로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서있게 되면 발이 안쪽으로 접질리며 무릎 안쪽도 함께 손상됩니다. 이러한 경우 봉공근에 부담이 쌓일 수 있습니다.

타이트한 바지-타이트한 바지나 속옷을 착용하게되면 허리와 고관절 근육이 약화되어 봉공근이 허리와 고관절의 기능을 대신하게 되면서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갑자기 방향 전환-빠른 속도로 움직이면서 발의 무게 중심이 이동될 때 봉공근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봉공근 통증 해결 방법

올바른 자세 유지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2~3시간에 한번씩 일어나서 스트레칭 해주시거나 뒷목을 펴고 어깨를 내려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세요

봉공근 스트레칭

봉공근 운동

허벅지를 단련하는 런지와 스쿼트를 통해 봉공근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기차기 동작으로 봉공근의 탄성을 이용해 운동이 가능하니 제기차기 자세로도 봉공근 강화 운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휴식과 심호흡을 통해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봉공근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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