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견,중견,하견 어깨 교정 넓어지는 운동 알려드려요

7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쏘리 블로그입니다.

남자분들의 최대 관심사 어깨 넓어지는 운동을 알려드리기 앞서 어깨를 상견,중견,하견의 기준으로 나누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견갑골의 움직임과 자세에 따라 어깨 모양도 달라지고 어깨가 넓어 보일 수 있는 체형이 있으니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견,중견,하견 기준

쇄골의 위치

자신이 상견인지 하견인지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쇄골의 위치를 찾는 것 입니다.

정상적인 쇄골의 위치는 쇄골 안쪽에서 부터 어깨쪽으로 향하는 바깥쪽까지 5도 정도 상승되어 있는 쇄골이 정상적인 쇄골의 위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어깨는 쇄골과 견갑골 상완골 3가지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깨의 기준은 쇄골을 기준점으로 잡으면 되는데

상견이 정상적이 쇄골의 위치에 해당 됩니다.

쇄골이 어깨 끝으로 갈수록 위로 솟아 있는 것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중견은 지면과 평행 하게 쇄골뼈가 위치한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견은 쇄골 끝부분이 떨어져서 어깨가 쇄골보다 아래쪽쪽으로 내려가 있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상견의 예

박태환
박태환

 

하견의 예

브록 레스너
브록 레스너

 

 

어깨 교정

선천적으로 상부 승모근이 발달하여 하견처럼 보이는 사람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상부 승모근이 발달하여 하견이 나타나는 체형도 있지만

라운드 숄더와 거북목,굽은 등으로 인해 견갑골 위치라 위로 이동 되어 어깨가 내려가는 하견이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승모근 기능이 점차 떨어지고 쇄골이 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흉곽출구 증후군과 어깨충돌 증후군과 같은 여러가지 체형적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 넓어지는 운동

1.밴드 Y 레이즈

밴드 y레이즈

밴드로 팔을 y모양으로 들어주면 날개뼈의 상방 회전을 유도하고 굽어 있던 등을 펴주면서 자세 적인 부분에서 개선과 도움이 됩니다.

최소 10회로 2~3세트 정도 반복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숄더 프레스

숄더 프레스

어깨 운동의 대표적인 운동으로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려 어깨를 자극 시키는 최고의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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