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완골 전방활주 자가진단 및 테스트 방법

어깨 앞쪽 통증이 있으시다면 상완골 전방활주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 견갑골(날개뼈)과 상완골의 리듬과 근육 불균형으로 인해 상완골 골두가 전방으로 전이되어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오늘은 이런 통증이 유발되는 상완골 전방활주 자가진단과 테스트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완골 전방활주 증후군이란

근육 손상의 원인은 상완골을 외회전 시키는 근육인 광배근과 극하근이 뻣뻣해지고 굳어 상완골 골두가 전방으로 전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해 대흉근 근육이 강해지면 그에 길항하는 견갑하근 근육이 약해지면서 상완골 골두가 전방으로 전이되어 상완골 전방활주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가 안좋으면 팔이 신전될때 날개뼈가 후인이 되어야 하는데 등이 굽고 말리게 되면 날개뼈 후인 조절능력이 떨어져 상완골과 견갑의 리듬이 맞지 않게 되어 상완골 골두가 전방으로 전이되면서 상완골 전방활주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완골 전방활주 자가진단

1.팔을 움직일때 소리가 많이나거나 어깨나 팔에서 관절이 빠지는 느낌이 자주난다
2.운동 중 특히 로우 동작(당기기)이나 벤치 프레스(밀기) 동작에서 과도하게 어깨가 앞으로 전이되어 어깨 앞쪽 통증이 발생한다




3.외관상 보았을때 견봉의 후면을 기준으로 상완골이 1/3이상 전방으로 전이된 상태를 보인다

 

상완골 전방활주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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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완골 전방활주 증후군 스트레칭 및 교정운동

 

sleeper strech(슬리퍼스트레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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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eeper strech(슬리퍼 스트레칭)-어깨 후방 관절낭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으로 상완골전방활주 증후군에서 가장 중요한 스트레칭입니다.옆으로 누워 팔을 90도로 만들어줍니다. 손목을 반대쪽 손으로 잡고 끌어내려줘서 어깨 뒤쪽 후방 관절낭이 스트레칭될 수 있게 10초~30초 정도 늘려줍니다. 2~3회 반복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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