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차가워서 파랗게 변하는 ‘레이노증후군’ 증상,병원,치료법

8년차 재활 가능한 소리쌤의 ‘다 알려줘서 미안해’ 건강 관련 블로그 입니다.

레이노증후군은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이나 갑작스러운 추위에 노출될 때 손가락,발가락이 차가워져서 창백해지고 색상이 파랗게 변하면서 저리고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수족 냉증’ 과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는데요.

오늘은 레이노증후군 증상과 치료법과 진료 받을 수 있는 병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노증후군

레이노증후군 증상

평소에 손발이 차가워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수족냉증과 레이노증후군은 모두 손과 발이 차갑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세부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손발이 차가워지고 호르몬 변화,스트레스,체질 적인 문제의 영향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반면

레이노증후군은 말초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여 손과 발만의 문제가 아니라 코끝과 귀끝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레이노증후군 증상이 있다면 색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히 손과 발만 차가워 지는 것이 아니라 피부가 흰색→파란색→붉은색으로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와 함께 감각의 이상,저림 증상,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레이노증후군은 혈관 자체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다른 면역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레이노증후군 증상이 발현되고 류마티스 질환도 함께 발병하게 됩니다.

 

레이노증후군 치료법

레이노증후군의 치료는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구분됩니다.

일차성 레이노증후군-특별한 원인 없이 발병하며 레이노증후군의 70%는 일차성 레이노증후군입니다.

일차성 레이노증후군은 대부분 젊은 여성에게 발병합니다. 손가락 위주로 나타나며 양손이 대칭적이지 않고 통증이 심하지 않습니다.

 

이차성 레이노증후군-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질환이 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차성 레이노증후군은 일차성 레이노증후군보다 말초 신경과 관련되어 정도나 통증이 더욱 심하며 말초 신경의 괴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꼭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1.약물 치료-레이노증후군은 혈관의 과도한 수축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혈관을 이완 시키는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혈관을 확장시키는 약제와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약제를 사용하여 레이노증후군 치료를 진행합니다.

2.수술 요법-혈관은 교감신경에 의해 수축되는데 레이노증후군이 심하면 혈관에 작용하는 교감신경을 잘라 혈관 수축을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약물에 반응이 없는 중증 레이노증후군에는 이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생활 습관 관리-평소에 혈관이 수축하는 환경을 예방하기 위해 손과 발을 따듯하게 유지하고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따듯한 차를 마시거나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관리 해주는 것이 레이노증후군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레이노증후군 병원

일차성 레이노 증상은 대부분 경미하고 자주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고 관리를 하더라도 괜찮습니다.그래도 증상이 의심된다면 일반적인 내과에 방문하여 필요한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차성 레이노증후군 진료과는 대학 병원 ‘류마티스 내과’ 에서 진료가 가능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겨울에 심해지는 수족 냉증 원인,증상,치료법

운동만으로는 안돼요 내장 지방 빼는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4.8 / 5. 투표수: 1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