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근 뭉침 통증 스트레칭으로 없애기

승모근은 상체에서 가장 큰 근육 중 하나로 상부,중부,하부로 나뉩니다.
보통 상부승모근의 뭉침으로인해 통증이 발생하고 근육이 경직되어 승모근이 튀어나와 보여 승모근을 없애기 위해 스트레칭 및 마사지를 진행하게 됩니다.
장시간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으로 잘못된 자세로 승모근의 긴장이 심해져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상체에서 가장 큰 근육 승모근에 대해서 알아보고 승모근 통증을 개선시켜줄 수 있는 스트레칭 및 승모근을 없애기 위한 운동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승모근

승모근
승모근
승모근은 크게 상부,중부,하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체에서 가장 큰 근육을 가지고 있고 상부,중부,하부에 따라 기능도 나뉘어져 있습니다.
승모근의 기능으로는 어깨를 들어 올리는 기능의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승모근을 강화시키면 어깨,팔이 더 높이 올라가고 팔과 어깨 부분의 근육도 뚜렷해집니다.

 

기시점(Origin)
상부-뒷통수 윗목덜미뼈
중부-경추 C7~흉추T3
하부-흉추T3~흉추 T12

 

부착점(Insertion)
상부-쇄골과 견봉
중부-어깨뼈 가시
하부-어깨뼈 가시 뿌리

 

승모근 뭉침 및 통증 발생 이유

우리가 흔히 어깨가 뭉쳐서 마사지를 해주는 부위, 승모근이 아프다 라고 표현하는 부분은 상부 승모근 입니다.
승모근
상부교차증후군
다음 그림과 같이 목이 앞으로 빠지면서 등이 굽게 되면 승모근은 앞으로 빠진 목을 버텨주느라 승모근이 과하게 긴장한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목과 상체의 근육,신경까지 모두 함께 긴장상태가 되니 항상 목과 승모근이 뭉침 현상이 일어나고 무겁고 아프게 되는 것입니다. 근육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약해진 근육은 강화시키고 강해진 근육은 스트레칭을 해주야 합니다.

 

승모근 스트레칭

승모근스트레칭
승모근스트레칭
위 사진과 같이 늘려주고자 하는 쪽 어깨가 솟지 않게 손을 아래로 고정시킨 상태에서 고정시킨 어깨 반대쪽으로 목을 가측으로 기울여 승모근을 스트레칭 해줍니다.

 

 

7년차 헬스트레이너 소리쌤이 알려주는 승모근 운동

앞서 말씀드린 승모근은 앞으로 빠진 목을 버텨주느라 승모근이 과하게 긴장한 상태가 됩니다. 이때 과하게 긴장된 상태의 근육은 상부 승모근인데요. 상부 승모근의 과한 긴장을 낮춰줄 수 있는 하부 승모근 운동을 통해 굽어있던 등을 펴주고 등 하부쪽으로 승모근을 잡아당겨 상부 승모근이 긴장하지 않게 편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운동이 있습니다.

승모근 없애기 스트레칭 및 강화운동 추천 영상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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