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운동시 주의 무릎 통증이 극심해지는 거위발건염

8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SORRY BLOG 입니다.

근육이 실제로 거위발처럼 세갈래로 이어진 듯한 모양으로 거위발 건 이라고 부릅니다.

이 근육은 3가지 근육의 건과 인대가 합쳐진 이름입니다.

거위발건염이 발생하면 무릎 내측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거위발 근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거위발건염 원인 및 치료,운동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거위발 건이란?

거위발건염

이 근육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봉공근(Sartorius)입니다. 이 근육은 골반과 하지를 가로지르는 매우 얇은 형태의 긴 근육으로 ASIS(상전장골극)이라 하는 골반 앞쪽에 가장 튀어나온 부위에서 경골의 내측 부위에 정지하여 외측에서 내측으로 근육 방향이 주행합니다.

봉공근 통증 원인 및 스트레칭과 운동법

두번째로는 박근(Gracilis)이라고 하는 내전근의 보조근육입니다. 이근육도 매우 얇고 긴 구조로 되어 있고 좌골에서 경골 내측에 붙어있습니다.

매우 얇은 근육이기 때문에 이론으로는 근육 움직임을 만드는 큰 수축에는 기능을 잘 담당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반건양근(semitendinosus)입니다.

이 근육은 햄스트링 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햄스트링 땡길때 늘리기,스트레칭-햄스트링 짧아지는 이유

 

거위발건염 원인

이 3가지 근육이 시작점은 모두 다르지만 무릎의 경골에 함께 부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이라고 하는 형태로 무릎을 내반 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쉽게 말해서 X자 다리의 변형을 예방하고 O자 다리를 만들어 내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내측안정화 근육이 약해지면 결국 무릎을 안으로 이동 시키는 문제가 생기고 정상적으로 무릎의 위치가 불안정해지면서 거위발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무리한 동작(근육을 갑작스럽게 늘리는 강한 스트레칭 및 근력 운동),갑작스러운 방향 전환과 같은 무릎 불안정성이 나타나는 상황에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위발 건염 치료 방법

약물 치료-현재 통증이 매우 심한 상태라면 스테로이드,비스테로이드성 약물을 투약 하여 통증의 정도를 경감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치료-통증이 많이 줄어든 상태에서는 무릎 안쪽 안정성 운동 또는 내측 근육 강화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 시키고 증상을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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