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부작용 탈모 ,효과 4가지, 섭취 타이밍

7년차 헬스트레이너 소리쌤이 운동과 관련된 건강을 주제로 운영하는 sorryblog 입니다.

오늘은 아르기닌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르기닌의 부작용 중의 하나인 탈모와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좋은 효과 4가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7년차 헬스트레이너 소리쌤이 섭취하고 있는 아르기닌의 추천 및 섭취 타이밍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아르기닌

2.아르기닌 부작용

3.아르기닌 탈모

4.아르기닌 효과 4가지

5.아르기닌 추천 및 섭취 타이밍 꿀팁

 

아르기닌

접시위에 달걀4개

접시 위에 컷팅된 소고기,연어

아르기닌(Arginine)은 인체 내 여러 가지 생리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 어느 정도 합성이 가능하지만, 필요에 따라 식이 공급원이나 보충제가 필요한 경우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화학적 구조는 염기성 아미노기, 산성 카르복실기, 그리고 구아니디노기에 의해 종결된 3-탄소 지방족 직선 사슬을 포함하는 측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다양한 음식섭취로 얻을 수 있습니다. 살코기, 가금류, 생선, 유제품 및 달걀을 포함한 단백질에서 아르기닌이 많이 함유되어있고 또한 견과류, 씨앗, 콩 및 콩류와 같은 식물 기반 공급원 또한 상당한 양의 아미노산을 포함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적절한 아르기닌 공급을 제공합니다.

체내 합성될때 인체는 다양한 효소를 포함하는 복잡한 생화학적 과정을 통해 내부적으로, 주로 신장과 소장에서 아르기닌을 합성합니다. 그러나 성장기나, 스트레스 또는 질병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는 신체의 내부적인 생산이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외부 공급원으로 아르기닌이라는 제품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소화 불량 -일부 사람들에게서 가벼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는데 설사 또는 복부 팽만등이 있을 수 있으니 아르기닌 섭취량을 조정하거나 아르기닌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데 양을 조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아르기닌 섭취시 알레르기가 드물지만 일부 개인에따라서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에는 가려움,발진을 포함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중단하는것이 좋습니다.

포진 발생– 아르기닌은 감기성 바이러스(HSV) 감염에 감염되기 쉬운 헤르페스 발병률이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이 바이러스는 포진과 같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다면 아르기닌 섭취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혈압-과도한 아르기닌 섭취는 고혈압을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산화질소로 되어있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빠르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혈액 압력으로 인해 혈압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아르기닌 탈모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로 되어있어 혈관을 확장시키므로써 열감을 유발하는 홍조,어지러움 탈모를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의견으로 해외 포럼에서는 아르기닌은 탈모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성장을 돕는 질소산화물에 관여하여 혈관확장으로 인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모낭에 혈액공급을 증가시켜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아르기닌과 탈모와의 관계성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아 아직은 정확한 정보가 아니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아르기닌 효과 4가지

심혈관 개선 – 산화질소로 되어있는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심혈관 질환 개선 및 혈압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근육량 증가 – 운동 전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성장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고 혈관 확장을 통해 근육에 혈액공급을 빠르게 해주어 근육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영양소 전달을 원활하게 하여 근육의 회복 및 피로를 개선시켜 줄 수 있습니다.

강직도 개선 – 아르기닌은 체내 산화질소를 증가시켜 발기부전 및 강지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르기닌과 피크노제놀을 같이 투여한 결과 3개월 뒤 92.5% 남성이 정상적인 발기를 표현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상처 치유 – 아르기닌은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화합물을 생성하여 상처 회복을 돕고 피부 재생에 효과적입니다. 혈관확장을 통해 혈액 흐름을 원활히 하여 부종 및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7년차 헬스트레이너 소리쌤의 아르기닌 추천 및 섭취 타이밍 및 추천 영상

아르기닌의 하루 섭취량은 통상적으로 2000mg~4000mg정도 이며 근육에 혈액을 잘 공급해주기 위해 운동 전 1시간 전에 섭취해 주시면 됩니다.

비필수 아미노산이기때문에 식사 후에 섭취시 필요한 영양성분에 밀려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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