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빠지는 뱃살이 고민이라면? 지방 아닌 ‘담적병’?

다이어트를 하기 시작하면서 식단 관리도 하고 운동도 병행 했지만 뱃살만 유독 빠지지 않는다면 ? 흔히 뱃살은 내장 지방과 복부 지방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뱃살이 빠지지 않거나 다른 부위는 유독 말랐는데 배만 ‘볼록’ 튀어나왔다면 ‘담적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담적병에 대해서 알아보고 담적병의 증상, 자가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적병

담적병이란?

담적은 한자로 담(淡)이 뭉치고 쌓인다(積)는 의미로 위장 외벽이 음식으로부터 뿜어지는 가스나 독소로 인해서 딱딱하게 굳어지거나 붓는 질환을 말합니다. 담적이 생기면 복부를 눌러보았을 때 명치와 배꼽 주변으로 덩어리처럼 딱딱하게 만져집니다.

담적병은 평소에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과식이나 폭식이 원인이 됩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음식물이 잘 분해되지 않고 위장관에서 노폐물로 남을 수 있습니다. 분해되지 못한 노폐물은 위장 근육을 굳게 하여 배를 만졌을 때 딱딱하게 느껴지고 부은 조직이 느껴지면서 통증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적병은 위 내시경 검사를 해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위장이 굳으면 위장 운동 능력이 저하되어 음식물 소화에 문제가 생겨 설사나 변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담적병 증상

담적병에 걸리면 위장문제로 시작되지만 특히 머리가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두통이 나타나고 어지럼증이 동반 되기도 하며

위장이 부어있기 때문에 부종과 피로,불면증 전신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담적병 자가진단

1.말랐는데 배만 나와있다

2.복부를 눌러보았을 때 딱딱한 것이 만져진다

3.복부를 눌러보았을 때 통증이 있다

4.평소에 급하게 식사를 마치거나 과식,폭식이 잦다

 

담적병 치료방법

한의학으로는 위벽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또는 관장을 통해 위장을 비워내고  침 요법이나 뜸을 병행하여 담적을 녹여내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위장 내부 점막이 손상이 심하다면 위장을 보호하는 약을 처방하여 양방 치료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담적병 예방법

담적병을 예방하려면 급하게 먹는 식습관을 줄이고 천천히 식사하며 폭식이나 과식을 줄여야 합니다.

식사시간을 꼭 20~30분 정도로 정해서 천천히 씹고 꼭꼭 씹어 소화가 잘 될 수 있게 한다면 담적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는냐도 중요한데 위장을 자극하지 않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 같은 음식이 좋습니다. 정제된 당,밀가루,과자 같은 음식은 피하고 특히 튀긴음식은 위산을 많이 분비하게 하여 좋지 않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다이어트, 내장지방에 좋은 ABC 주스 효능

운동만으로는 안돼요 내장 지방 빼는법

다이어트, 내장지방에 좋은 ABC 주스 효능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4.7 / 5. 투표수: 3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