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짱다리 외반슬 자가진단 및 교정 운동방법

가만히 서있는데 다리 사이가 너무 벌어져 o자 형태로 휘어 있거나 다리가 x자로 휘어져 있다면? 외반슬,내반슬 다리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뼈가 휜게 아닌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무릎이 회전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오늘은 오다리,안짱다리를 만드는 외반슬,내반슬 자가진단 방법과 휜다리를 교정할 수 있는 운동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외반슬이란?

외반슬 메커니즘

외반슬이란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면서 발바닥의 아치가 무너지게 되고 그에 따라 정강이뼈(경골)도 함께 내측 그리고 내회전이 발생하여 생기는 x다리 모양을 말한다.

외반슬이되면 대퇴골이 내전되기 때문에 고관절의 중둔근이 약해진다. 이로인해 중둔근 운동을 필수적으로 시행해야 해고 대퇴골의 외전을 만들어주는 대둔근도 함께 운동해주면 좋다. 그리고 또한 무릎을 외측으로 만들어주는 근육이 내측광근이다. 이근육이 수축하면서 무릎을 바깥쪽으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발목에서는 후경골근비복근이 매우 약해지므로 아치가 무너지지 않게 엄지발가락의 근력을 키워 외반슬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외반슬 자가진단

1.걸음걸이가 팔자걸음이 된다.

2.양 무릎을 붙이고 서 있을 때 발목(복숭아뼈)이 서로 맞닿는 상태가 되지 않는다면 외반슬(x다리)일 가능성이 높다.

3.한발로 서 있는게 어렵고 (중둔근 약화) 엉덩이가 쳐져있다(엉덩이 근육 약화)

4.발바닥이 원래 평발이 아닌데 발바닥이 평평하다

 

외반슬 자가진단방법 영상 바로가기

외반슬 메커니즘
외반슬 자가진단영상 바로가기(사진클릭)

 

 

외반슬 교정 운동 방법

다리를 모으고 일자로 섭니다. 영상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무릎을 바깥쪽으로 돌려(외회전)주어 종아리 안쪽끼리 만난다는 느낌으로 무릎을 돌려 펴면서 회전력을 줍니다.
이때, 발이 벌어지면 안되기 때문에 발이 벌어진다면 다리 발을 11자로 엄지발가락끼리 붙여 놓고 회전을 해줍니다.

1세트당 10회씩 최소 3세트 이상 반복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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