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구리 사타구니 통증 외복사근 스트레칭 방법

외복사근은 옆구리에 붙어있는 근육으로 통증이 옆구리에 국한되어 있는것이 아니라 사타구니쪽까지 내려올 수 있어 이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몸통의 광범위하게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옆구리,사타구니 통증이 생기는 외복사근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외복사근

외복사근(External oblique abdominal muscle)

외복사근 앞면 외복사근 옆면

기시점(origin)

6~12번 늑골

정지점(insertion)

장골능

 

 

 

외복사근 기능

체간의 굴곡,체간 회전,외측굴곡

 

 

 

외복사근 통증 원인

과사용-외복사근 근육은 복부를 구부리고 몸통회전을 할 때 사용하는 근육인데 이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운동을 했을 꼉우 피로와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포츠나 다양한 운동을 수행할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세-부적절한 자세나 불균현이 외복사근 근육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잘못된 자세나 오래 구부정하게 앉아 있게 되면 이 근육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상-외복사근 근육에 직접적인 부상을 입는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스트레스와 긴장은 특히 호흡시 사용되는 근육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외복사근 근육 또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복사근 스트레칭

외복사근 스트레칭은 복부의 경직을 풀어주어 통증이 낮아지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릎 가슴 스트레칭-편안한 자세로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오른쪽 다리를 뻗습니다.

오른쪽 무릎을 접어서 가슴쪽으로 당겨주세요

15초~30초 유지해주시고 다리를 바꿔서 동일하게 스트레칭 해주세요

옆근육 스트레칭-서서 어깨 넓이로 다리를 벌리고 섭니다.

오른쪽 팔을 머리위로 들어올리고 왼쪽 허벅지쪽으로 몸을 기울이세요 스트레칭이 느껴질때까지 유지합니다.

외복사근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체형이 좋아지고 허리 밒 복부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스트레칭동안 통증이 발생한다면 즉시 중단하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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