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모를 무릎 통증이 있으시다면? 장경인대증후군 원인 및 치료방법

8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sorryblog입니다.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동작을 반복하는 러닝이라 마라톤과 같이 장경인대는 무릎 바로 위 허벅지 뼈에 튀어나온 부분인 대퇴골 외측상과와 부딪히며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장경인대증후군 발생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경인대(Iliotibial Band)

장경인대증후군

장경인대는 대퇴근막장근과 중둔근,소둔근 사이로 무릎쪽으로 가로질러 뻗는 형태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무릎의 바깥쪽을 안정화 시켜주는 근육인데요. 또한 다리를 바깥쪽으로 들어올릴 때 쓰는 근육이며 무릎을 굽히고 펴는데도 보조적으로 사용됩니다.

 

장경인대증후군 원인

장경인대증후군은 이렇게 다리와 무릎에 걸쳐 외측에 위치하고 있는 인대를 과사용하여 발생하는 증후군입니다.

장경인대증후군은 무릎 외측에 통증을 유발하는데 특히 자전거를 많이 타거나 자주 달리는 활동,러닝이나 마라톤과 같은 운동을 할 때 원인이 되는 근육입니다.

반복적인 마찰이 심해지면 염증 및 통증이 심해질 수 있고 무릎의 가동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장경인대증후군 증상

무릎 외측 통증-무릎 바깥쪽에서 찌르는 듯한 느낌이나 송곳으로 찌르는 느낌이 자주 나타납니다.

활동시 불편감-일상적인 활동 중에도 무릎 주변에 불편감이 많이 느껴집니다. 특히 달리기,등산,러닝 중에 불편감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임 움직임 악화-반복적인 움직임이나 과도한 근육인대에 스트레스가 발생하면서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장경인대증후군 치료방법

IT밴드 스트레칭-IT밴드를 효과적으로 스트레칭 하려면 폼롤러를  바닥에 두고 옆으로 누워 무릎을 쭉 편 후 롤링하는 형식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허벅지 근육 스트레칭-앉은 자세에서 한 다리를 교차해 반대쪽 무릎에 손을 대고 상반신을 돌리는 동작으로 허벅지 근육을 스트레칭 합니다.

장경인대증후군 스트레칭

힙 강화 운동-힙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장경인대증후군에 효과적입니다. hip brige 동작이나 덩키킥 같은 동작으로 힙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 강화-발 뒷꿈치를 들었다가 내려오는 방식으로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키면 장경인대증후군에 효과적입니다.

자세 개선-과도한 활동을 피하고 특히 반복적인 움직임을 조절하여 장경인대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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