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지독하다면 ‘편도결석’ 확인하세요!

8년차 재활가능한 피티쌤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건강&운동 관련 블로그 입니다.

평소에 양치를 열심히 해도 입냄새가 나거나

담배를 자주 피거나 술을 자주 마시지 않는데도 입냄새가 심하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치아에 음식 잔여물이 남아 나는 악취와는 다른 ‘편도결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

편도결석 원인

입냄새는 주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고 본인에게는 스트레스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입냄새의 원인 90%이상은 구강 내에 원인이 있습니다.

음식물의 전여물이 남아있거나, 치석이 제거되지 않고 축적되어 침과 섞여 냄새를 유발하거나 충치가 발생하여 구취를 유발하게 하는데요. 이러한 문제로 인한 문제는 올바른 양치질 만으로도 충분히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구강 외적인 요인에 의한 원인인 10%는 당뇨병,중이염,편도결석 등으로 입냄새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확인법

과일을 먹은것 처럼 단 냄새-과일이나 사탕같은 단 음식을 먹었을 때 입에서 단 냄새가 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곰팡이 냄새-곰팡이처럼 눅눅하고 흙과 같은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간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생선 비린내-입에서 생선 비린내와 같은 냄새가 난다면 신장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중이염 환자 역시 입에 서 비릿한 냄새가 납니다.

치즈와 같은 꼬릿꼬릿한 냄새&꿉꿉한 냄새-치즈 냄새처럼 꿉꿉하거나 꼬릿꼬릿한 냄새가 난다면 편도선염&편도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편도선염이나 편도결석이 있을 경우 양치질할때 이물감이 느껴져서 뱉어보면 쌀알크기의 작은 흰&노란색 알갱이가 나오는데요 이러한 알갱이가 ‘편도셜석’이라고 합니다. 딱딱하지 않으며 만지면 심한 냄새와 함께 잘게 부서집니다.

 

 

편도결석 제거 방법

편도결석은 다양한 방법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간단하게는 ‘내과’ 또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흡입기를 통해 제거하는 방법으로 안전하게 치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면봉을 이용한 제거-입안을 거울과 핸드폰 플래시로 비추어 결석의 위치를 확인하고 면봉으로 긁어내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단, 입 안의 피부는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제거해 주어야 입안,편도쪽 점막이 상하지 않습니다.

구강세척기를 이용한 제거-병원에서 치료해주는 주사기에 물을 분사해서 제거해주는 원리와 같이 구강세척기의 세기를 약으로 두고 결석에 조준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가글 이용한 제거-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기 때문에 편도결석의 원인이 됩니다 자주 가글을 해주어 입안을 청결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목마름 목감기 기침 증세 인후염 빨리 낫는법

입병 총정리! 구순염 빨리 낫는 법 헤르페스와 차이

이석증 초기증상 원인 (커피,치료방법,회복기간)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