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통증 원인 가자미근 통증 스트레칭 운동방법 알려드릴께요

7년차 재활가능한 헬스트레이너 소리쌤의 ‘다 알려줘서 미안해 sorry blog’ 입니다.

오늘은 오래 걷거나 또는 이유없이도 종아리 근육이 아플때, 종아리 통증 원인 중 하나인 가자미근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자미근 스트레칭과 운동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 드릴께요.

 

 

가자미근(soleus)이란?

가자미근은 종아리 뒷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발목을 구부리는 움직임에 관여합니다. “soleus”의 어원은 라틴어 “solea”로 발바닥을 뜯합니다. 가자미근은 발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는 기능을 만들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가자미근이라는 이름이 지어진 뜻은 말 그대로 가자미 모양의 넓적하고 평평하게 근육이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가자미근

기시점(origin)

경골의 넙치선,비골두 후방과 비골체

정지점(insertion)

아킬레스건에 연결되어 종골에 부착

기능(function)

발목의 저측 굴곡

 

가자미근 통증

과사용-일명 종아리 쥐라고 불리는 근육 경련과 같은 증상은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과도한 운동으로 가자미근이 과사용되면 가자미근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로-근육을 많이 사용하여 피로도가 누적되거나 근육이 경직되면 가자미근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마그네슘은 근육을 수축할 때 사용되는 에너지원입니다. 그런데 근육이 수축운동을 잘 수행해 내지 못할정도로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근육의 수축활동이 원할하지 못해 가자미근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상-운동중이거나  외상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보폭이 큰 상태로 내딛을때나 점프 후 착지, 과신전등 과사용되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가자미근 스트레칭

 

-양손은 벽을 짚고 어깨 넓이로 양발을 서줍니다.

-앞쪽 무릎 90도 뒤쪽 무릎은 100도 정도로 구부러지도록 앉습니다.

-뒤쪽 다리의 뒤꿈치가 떨어지지 않게 합니다.

 

가자미근 운동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책상다리로 다리를 구부리고 앉습니다.

-뒷꿈치를 들어올립니다.

-최소 20회에서 최대 50회정도까지 반복하고 2세트 이상 반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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