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저하 원인 심폐 지구력 키우기 운동방법

환절기때 자주 걸리는 감기나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 폐 건강이나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나 운동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통해 체력과 면역력 부분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심폐 지구력 키우기와 심폐지구력을 키울 수 있는 운동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폐 지구력

심폐 지구력이란?

20~30분 동안 운동을 지속적으로 잘 수행해 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유산소 지구력이라고도 불리는데 우리 몸이 일하고 있는 근육에 산소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심장과 폐의 역할수행 정도에 따라 심폐 지구력이 결정됩니다.

심폐 지구력이 좋은 경우 유산소성 운동을 장시간 오래 수행 해 낼 수 있으며 이는 심혈관계 즐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폐 지구력 효과

심혈관 건강-심폐 지구력이 높아지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심장병 및 제 2형 당뇨병 발별 위험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 향상-스트레스를 완화 시켜주어 깊은 잠에 잘 들 수 있게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 줍니다.

체중 감량–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 연소가 원활해져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됩니다.

 

심폐 지구력 키우기 방법

심폐 지구력 키우는 방법 바로가기

심박수를 높여주는 모든 운동이 심폐 지구력을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걷기,달리기,사이클링,수영이 심폐 지구력을 높이는 데 좋은 운동입니다.

오랜 시간 반복적인 움직임을 되풀이 하여 운동 중 호흡을 빠르게 하고 심박수를 높여가며 트레이닝 하게 됩니다.

 

난이도 향상-심혈관은 뼈와 근육 조직보다 힘든 운동에 더 빨리 적응하기 때문에 운동의 난이도를 점차 높여가는 것이 심폐 지구력 키우기에 핵심입니다.

운동 시간 향상-난이도 향상이 어렵다면 운동 시간을 늘려줌으로써 심폐 지구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번주에 총 60분을 달렸다면 다음주는 66분 이내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고강도 훈련 추가-운동 루틴에 고강도 훈련(인터벌트레이닝)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심폐 지구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고강도 운동과 휴식을 번갈아 반복하면 심혈과 건강을 증진시키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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