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걸이 어깨 통증 없이 하는 자세 알려드릴께요

턱걸이, 일명 풀업 PULL UP 자세는 등의 전체적인 발달에 도움을 주는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잘못하게 되면 등은 사용하지 못하고 어깨 관절로만 동작을 수행하게 되면 어깨 통증이 발생하여 어깨가 아파질 수 있는데요. 턱걸이 동작을 어깨 통증 없이 할 수있는 바른 자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턱걸이에 필요한 근육 (광배근의 기시점,기능)

턱걸이 광배근
턱걸이 광배근

광배근의 기시점은 흉추7번 돌기에서 시작해서 장골능선 흉요근막,견갑골의 하각,하부 3,4번 늑골까지 붙어 시작하여

상완골 골두 안쪽에 부착되어 위치하고 있습니다.

광배근의 기능으로는 상완골(윗팔뼈)의 내전,내회전,견관절의 신전과 후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턱걸이 어깨 통증 발생 이유

광배근의 기능부전으로 견갑(날개뼈)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져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턱걸이라고 하는 동작을 잠시 멈추고 견갑골의 상승과 하강 연습을 진행 후 턱걸이를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광배근을 과도하게 사용하게되면 근육이 단축되거나 근육의 유착이 발생할 수 있어 이때문에 어깨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광배근의 스트레칭을 진행 후 턱걸이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턱걸이 자세

턱걸이 턱걸이

 

1.BAR를 어깨 넓이보다 넓게 잡아줍니다 (어깨넓이보다 넓게 잡아줘야 등근육을 잘 사용할 수 있으며 어깨 충돌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2.등을 펴고 팔 사이로 몸통이 통채로 올라간다는 느낌으로 올라가 줍니다.

3.팔이 펴질때는 날개뼈의 상승과 팔을 굽힐때는 날개뼈의 하강을 함께 리듬을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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