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잡는 요산 수치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 통풍의 원인인 요산은 음식 속에 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대사과정을 거쳐 발생시키는 노폐물입니다. 체내에 요산은 혈액에 녹아 있다가 신장을 통해서 오줌으로 배출 되어 요산 수치를 조절하는데 퓨린 함유가 높은 음식을 많이 먹어서 요산이 과하게 생성되거나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아 요산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을 경우 요산이 체내에 축적되어 요산 결정을 이루는데 이러한 결정은 체내에서 세균으로 인식하여 몸을 공격하고 염증반응이 일어나면서 통풍 증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요산 수치 초기 증상

요산은 일반적으로 7mg/dl 이하를 정상이라고 보고 성별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남자는 3~6mg/dl 여자는 2~5mg/dl 정도라면 정상이라고 봅니다. 혈중에 요산 수치는 유동적이고 변동 될 수 있기 때문에 혈액 검사상에 기준에서 살짝 벗어나는 경우라면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관리 후 다시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산 수치가 쌓여도 통증이 없는 사람도 있으니 평소에 식습관이 좋지 않고 음주를 많이 하고 기름진 고기나 등푸른 생선과 같은 해산물을 평소에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피 검사를 통해 요산 수치를 검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풍

요산 수치 자가 진단

1.엄지발가락이나 발목,무릎과 같은 하지 관절 부위가 붉게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매우 극심합니다.

2.발열과 오한이 동반 됩니다.

3.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심하며 양말과 신발을 신는 것 조차 통증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4.통풍으로 인해 관절염에 생겼을때 아팠다가 안아팠다가 통증이 발현됩니다.

5.야간에 통증이 심해져 불면을 겪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유사한 증상이 있다면 아래 통풍 자가진단 테스트로 스스로 체크해 보세요!

 

 

통풍에 안좋은 음식-고기통풍

통풍 주의 사항

맥주의 퓨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통풍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통풍 환자에게는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이 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맥주를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요산이 필요 이상으로 쌓이고 이를 처리하는 양보다 축적되는 양이 많아져 통풍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 외에도 곱창,간 과 같은 동물의 내장, 고기국물(육즙),삼겹살,고등어,참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해산물은 퓨린 함유량이 높으므로 통풍 증상이 심하여 통증이 많이 발생한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당,액상과당 같은 음료는 사람의 소화 흡수 대사 과정에서 요산이 배출되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통풍은 만성적인 관절의 통증과 운동의 장애,관절의 변형을 일으키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고 통증 증상이 없더라도 진단을 받게 되면 요산 수치 관리,음식관리를 통해 요산 수치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쌤 다른 블로그글 둘러보기

피곤하고 지칠때 포도당 캔디 권장량 및 부작용은 없나요?

운동 후 극심한 근육통 푸는법 및 예방법

다이어트 성공 노하우 기초대사량 늘리기 방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