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델렌버그 자세 교정 및 테스트 방법

트렌델렌버그 자세는 우리가 걸을때 뒷모습이 유독 엉덩이가 좌우로 흔들거리거나 씰룩거리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중둔근이라는 근육이 약해서 이러한 걸음걸이가 나타나게 되는것인데요. 오늘은 트렌델렌버그 검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트렌델렌버그 자세를 교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델렌버그 자세란?

트렌델렌버그 자세

트렌델렌사인이라는 골반과 대퇴뼈의 대전자를 연결해주고 있는 중둔근이라는 근육이 약해서 보행시 체중을 지탱해주는 다리쪽 골반이 옆으로 빠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반대쪽 골반에서는 골반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것이죠
이렇게 중둔근은 우리 보행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한쪽 중둔근의 약함으로 인해 한쪽에서만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도 있고 양쪽 중둔근이 모두 약해 양쪽으로 현상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검사 및 운동을 통해 교정하지 않는다면 골반의 불균형이 더욱 심해져 척추와 관절 연부조직까지 스트레스를 주어 체형이 더욱 틀어지게됩니다.

 

 

트렌델렌버그 테스트 방법

트렌델렌버그 검사 방법 바로가기(사진클릭)

트렌델렌버그 검사
트렌델렌버그 자세 테스트 (사진클릭)
트렌델렌버그 검사는 양쪽 중둔근을 보는 검사로 고관절 안정성 능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간단하게 한발을 들어보는 동작입니다.
정상이라면 한발로 섰을 때 골반은 지면과 평행을 이룹니다.
중둔근이 약한상태나 고관절이 불안정성이 있다면 약한쪽 다리로 섰을때 반대쪽 골반이 아래로 떨어지면서 상체는 약한쪽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트렌델렌버그 교정 운동

중둔근 강화
힙 어브덕션(hip abduction)-옆으로 누워 바닥에 한쪽 다리를 고정하고 윗쪽 다리를 골반 높이까지만 들어줍니다.
아웃타이(out thingh)-헬스장 기구를 사용하여 운동하는 방법으로
다리를 모으고 골반의 중립자세에서 본인이 벌릴 수 있는 가동범위로 다리를 최대한 벌려 중둔근에 자극을 주는 운동입니다 15회씩 2~3회 반복해주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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