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너무 건조해진다면? 쇼그렌증후군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

8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sorry blog입니다.

오늘은 40대 이후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쇼그렌증후군은 흔히 갱년기 증상으로 오인하는 경우기 많은데요. 쇼그렌증후군은 입이 마르고 눈이 건조해지거나 몸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오늘은 쇼그렌증후군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그렌증후군이란?

쇼그렌증후군

쇼그렌증후군은 자가 면역 세포들이 침샘,눈물샘,피지선 등을 공격해 염증을 일으키고 조직을 파괴하는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을 말합니다. 

자신의 세포 조직에 대한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이며 조직손상을 동반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특히 눈물과 침의 생성이 점차 줄어들어 구강 건조와 안구 건조 증상을 특징적으로 나타냅니다.

 

쇼그렌증후군 증상

-눈이 건조해지는 느낌이 들고 특히 오후 정도가 되면 눈의 가려움증까지 동반해 더욱 심해집니다. 또는 눈이 타는 듯한 느낌과 모래가 들어간 것 같은 느낌으로 안구가 건조해지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구강-구강 내 건조함으로 건조한 음식을 씹기 어렵고 갈증이 많이 느껴져 물을 자주 마시게 되며 침 분비가 적기 때문에 입냄새나 충치의 발생이 증가됩니다. 건조 증상으로 기도 뿐만 아니라 인후두 부분에도 영향을 주어 쉰 목소리가 나거나 기관지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관절염-쇼그렌환자 중에는 건조 증상이 나타나기 전 관절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관절염 증상으로는 관절통,경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다르게 관절 손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쇼그렌증후군 진단

초음파 검사-침샘염증의 중증도를 확인하고 경과를 관찰하여 침샘초음파에 경우 염증을 영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검사로 약물을 주입하지 않아도 가능하기 때문에 임산부도 시행할 수 있는 안전한 검사법입니다.

 

쇼그렌증후군 치료방법

쇼그렌증후군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이 일어나지 않게 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강건조가 있는 환자는 구강 건조 증상을 완화시키고 충치,치주질환등의 합병증을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소량의 물을 많이 마시건나 당분이 없는 음료를 마셔주어 적절한 수분공급을 해주고 구강을 자극 시킬 수 있는 술,담배,커피,탄산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무설탕 껌과 신맛이 나는 캔디와 같이 침 분비를 촉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자극에도 효과가 없다면 인공 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가 있는 환자에게는 보존제가 없는 인공 눈물을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통이나 근육통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비스테로이드항염제가 도움이 됩니다. 급성 통증이 호전된 이후에는 꾸준한 운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쇼그렌증후군 예방방법

쇼그렌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적절한 수분 공급이 매우 중요하고 구강을 자극하는 술,담배,커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건조가 있다면 구강 위생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식사 후 치실사용과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적으로 항상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야 하며 먼지나 바람이 많이 부는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나  TV, 스마트폰 사용은 눈 깜박임을 줄일 수 있는 행동으로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목마름 목감기 기침 증세 인후염 빨리 낫는법

몸에 열이나면 심해진다고?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및 치료방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평점 4.6 / 5. 투표수: 11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