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트링 땡길때 늘리기,스트레칭-햄스트링 짧아지는 이유

8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쏘리sorry blog 입니다.

오랫동안 피트니스 업계에 있으면서 허리와 골반의 경직과 뻣뻣함을 완화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봤는데요

항상 햄스트링 땡길때 근육을 늘리기에만 집중하고 일시적으로 늘어난 느낌이 들지만 그 후에는 통증과 함께 다시 원래대로 짧아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몸은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 체형과 자세를 고려하지 않고 햄스트링이라는 근육만 늘리게 되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은 해결되지 않고 근육만 괴롭히게 되는것이지요.

 

햄스트링 짧아지는 이유

햄스트링

1.골반의 뒤 기울임(골반후방경사)

2.골반의 뒤 기울임을 관여하는 대표적인 근육은 엉덩이 근육과 배 근육 입니다.

이렇게 엉덩이 근육과 배 근육이 타이트해지면 허리의 커브는 줄어들게 됩니다.

골반의 뒤기울임으로 인해 햄스트링의 근육길이가 짧아짐으로써 햄스트링의 기능이 떨어지고 단축되는 것이다.

2.자세

잘못된 움직임과 자세로 근육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게 되거나 햄스트링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햄스트링이 주동근이 아닌 상황에서 오랫동안 수축하고 있거나 많이 사용되어 타이트 해지는것입니다.

이러한 햄스트링이 짧아지는 이유로 햄스트링 스트레칭을 하면 잠시 좋아지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이러한 잘못된 움직임 패턴을 바꿔주지 못한다면 스트레칭 만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햄스트링 단축 테스트

 

등을 지면에 대고 누워 천장을 향해 곧은 자세로 한번에 다리 한쪽씩 올려보았을때 90도 가동범위가 나오는지에 대한 검사

햄스트링 땡길때

우리는 햄스트링이 땡길때 근육의 뭉침을 완화하고 최적의 안정된 길이로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하며 골반이 과도하게 회전되는 경사 상태에서 벗어나야 햄스트링이 편안해 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 햄스트링 스트레칭

햄스트링스트레칭

햄스트링 스트레칭 동작은 정적인 스트레칭에서부터 동적인 스트레칭까지 매우 다양한데요

자세를 취할 때 햄스트링의 통증을 버틸 수 있는 범위까지만 진행하는것이 가장 빠르게 효율적으로 햄스트링을 스트레칭하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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