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고관절통증 원인 장요근 단축 증상 및 마사지 방법

허리에서 골반까지 연결되어 있는 근육인 장요근의 단축은 허리통증이 발생하거나 고관절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래 앉아있거나 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해 장요근은 짧아지거나 느슨해지면서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오늘은 장요근 단축 증상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운동 및 마사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요근(iliopsoas) 위치

정확히 말하면 대요근과 장골근의 결합체를 장요근이라고 부릅니다.

장요근

대요근 기시점(origin)

흉추 12번~요추 5번 횡돌기 앞쪽

정지점(insertion)

대퇴골의 소전자

 

장골근 기시점(origin)

장골와 앞쪽

정지점(insertion)

대퇴골 소전자

 

장요근 기능

엉덩이 관절의 강한 굽힘이나 상체를 펴는 것을 지지하고,대퇴골의 외회전과 골반의 안정화를 담당합니다.

 

 

장요근 단축 증상

1.오래 앉아 있는 자세를 유지하다가 허리를 펴게 되면 요통이 발생한다.

2.똑바로 누워서 자게 되면 허리가 아파 옆으로 누워서 자게 된다.

3.오리 엉덩이(전방경사) 체형이다.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운전기사분, 또는 사무직 회사원 같은 경우에는 한 자세로 오랜시간동안 앉아 있게 되기 때문에 장요근에 이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운동 중에는 윗몸 일으키기 같은 몸을 당겨서 올리는 복근 운동을 할때 장요근도 함께 과하게 운동되어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복근 운동을 할때는 전체를 다 일으키는 동작말고 크런치(crunch)와 같은 동작으로 상체의 굴곡만을 이용하여 올라오는 것이 장요근 단축을 막아줄 수 수 있습니다.

 

 

장요근 마사지 방법

허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앞으로 전진하는 듯한 느낌의 스트레칭 방법과

asis(전장상골극)에서 2cm정도 안쪽 위치를 직접 눌러 마사지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 글

허리통증 주범 요방형근 단축시 통증 tp 스트레칭 및 운동 알려드려요

스쿼트 무릎 허리 통증 올바른 자세 및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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