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주범 요방형근 단축시 통증 tp 스트레칭 및 운동 알려드려요

허리디스크는 아닌데 허리 주변이 뻐근하고 아플때는 생각해봐야하는 근육 요방형근! 요방형근은 허리뼈에 부착되어있어 허리의 움직임과 골반까지 이어져 있어 골반의 움직임에도 관여합니다. 이러한 허리에서 주요한 움직임을 하는 요방형근이 단축되면 생기는  tp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트레칭 방법 및 운동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방형근(허리네모근, Quadratus lumborum)

 

요방형근

기시점(이는곳,origin)

장골능 뒷쪽(후면) posterior iliac crest

 

정지점(닿는곳,insertion)

12번 늑골,요추 횡돌기

 

기능(Action)

체간의 좌측(외측) 굴곡

 

요방형근 TP(통증)이 생기는 원인

자세와 균형-자세가 잘못되거나 오랜시간 한 자세로 앉아있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허리근육과 척추에 부담이 생깁니다. 특히 요방형근이 자주 사용되는 앉아있는 자세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 자체 손상-갑자기 전환되는 자세나 움직임 때문에 근육 또는 인대가 손상되어 허리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과체중-요방형근은 몸의 상체 부분을 지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고 운반하거나 오랜시간 무거운 물체 또는 체중이 가해지면 허리에 과도한 부담을 주어 허리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좌식생활-장시간 앉아있는 자세는 요방형근 단축을 야기 시키고 이로인해 허리근육의 피로와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척추-척추의 불안정성이 생기면 요방형근과 같은 허리에 관여하는 근육도 불안정성으로 허리 통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요방형근 스트레칭

영상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갈비뼈 12번 아래와 골반뼈 사이에 폼롤러를 끼우고 앞뒤로 롤링시켜줍니다.

제일 아픈 부분 요방형근 TP에서 5~30초 정도 멈추어 더 압박을 해줍니다.

 

 

요방형근 운동방법

요방형근 강화 운동 영상 바로가기(사진클릭)
요방형근
요방형근 강화 운동 영상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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