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아플 때, 어떤 운동이 가장 도움이 될까?

8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sorry blog 입니다.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운동은 중요합니다. 특히 오래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이나 운전과 같은 한 자세로 오래도록 있을 때 허리가 자주 아플 가능성이 높은데요.

허리 아플 때 가장 도움이 되는 운동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 통증 원인

현대인들의 허리 통증은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 입니다.

허리 통증이 발생하면 가볍게는 걷기가 불편해지고 오래 한 자세로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일상생활이 많이 불편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심한 경우에는 디스크에 문제가 생겨 수술까지 필요해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허리통증을 예방하고 허리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적절한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운동이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허리 아플 때 걷기 운동

걷기 운동

걷기 운동은 허리의 통증을 완화해주고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 운동은 전신의 근육을 강화하고 척추를 지지하는 허리 근육을 활성화 시켜 허리의 통증을 완화 시켜줍니다.

또한 걷기 운동으로 전신의 혈액 순환을 촉진 시켜 척추 주변의 근육과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회복을 도와줍니다.

허리 디스크가 있거나 허리 협착증이 있는 경우에는 걷기 운동이 허리 통증을 개선 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허리 아플 때 웨이트 트레이닝

허리 강화 운동

허리가 아플 때 웨이트 트레이닝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올바른 자세와 기술로 운동을 수행하게 되면 허리 근육을 빠르게 강화 시켜주고 허리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코어 근육을 중점적으로 강화하는 운동을 한다면 허리 통증을 가장 빠르게 완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주의로 인해 자세가 불안정하고 무리한 중량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허리 통증을 악화 시킬 수 있으니 허리 통증이 있는 경우에 웨이트 트레이닝은 전문적인 체육 트레이너와 상담 후 안전하게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개인의 컨디션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허리 근육 자체가 약해서 발생하는 체형 적인 부분과 자세로 인한 통증이라면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충분히 통증 완화가 가능합니다.

 

허리 아플 때 수영

허리아플때-수영

허리가 아플 때 수영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수영은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근육을 강화 시키고 체지방을 빠르게 감소 시킬 수 있는 운동입니다.

물속에서 움직이는 동안 신체에 가해지는 중력이 적어 척추에 부담이 줄어들고 특히 자유로운 움직임을 만들어주어 근육을 강화하면서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허리 통증 원인에 따라 수영이 항상 효과적이진 않습니다. 만약에 허리 통증이 심하거나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라면 개인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고 수영 시에도 올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요약

걷기 운동은 허리 근육을 강화하고 척추 주변의 혈액 순환을 촉진 시켜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 통증의 원인에 따라 필요한 운동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허리 통증 원인을 파악 후 적절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통증 완화는 물론 코어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허리 주변 근육이 강화되어 통증에서 벗어나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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