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 근력 강화 최고의 운동 피스톨 스쿼트

스쿼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여러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한다리로 지탱하고 버티는 피스톨 스쿼트는 하체를 강력하게 자극하고 코어 근육과 관절의 가동성을 요구하는 난이도가 높은 운동 동작입니다.

오늘은 하체 근력 강화의 최고의 운동 피스톨 스쿼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스톨 스쿼트

피스톨 스쿼트(Pistol squat)

한다리 스쿼트 라고도 불리며 대둔근,중둔근,대퇴사두근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기능적인 움직임으로 보면 몸통과 골반,무릎,발목의 움직임 패턴을 통해 고관절,무릎관절,발목관절 조절능력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피스톨 스쿼트는 한쪽 다리를 앞으로 두고 스쿼트를 수행합니다.

높은 난이도에도 고강도 운동을 원하는 일반인들도 연습을 통해 성공할 수 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해가 필요합니다.

 

피스톨 스쿼트 효과

균형 감각 발달– 피스톨 스쿼트는 한발로 중심을 잡으면서 스쿼트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발목의 안정성과 가동성이 좋을 수록 균형 감각이 발달하고 안정적으로 피스톨 스쿼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유연성 향상-한발은 지탱하고 있고 다른 한발을 들고 있어야 하기때문에 다리를 쭉 펴낼 수 있는 유연성이 있어야 합니다.

근력 강화-대퇴사두근을 강하게 자극하여 하체의 근육을 강화시킵니다.

신체 조정력 상승– 신체 조절 능력이 있어야 자세를 컨트롤 할 수 있기 때문에 조절 능력을 통해 감각을 길려 줄 수 있습니다.

 

 

피스톨 스쿼트 진행시 주의사항

워밍업– 충분한 워밍업을 통해 근육과 관절이 운동할 준비를 해주어야 부상 없이 자세를 수행해 낼 수 있습니다.

기본 동작 마스터 하기-피스톨 스쿼트를 시도하기 전에 바른 자세로 기본 스쿼트 연습후 런지,스텝업,데드리프트 같은 근력운동으로 근육의 근력과 균형을 강화시켜줍니다.

보조 사용-처음부터 맨몸으로 도전하기 보다는 어딘가를 지탱하여 운동하시거나 TRX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보조하면서 균형감각이 잡혀가면 의존도를 점차 줄여가면서 피스톨 스쿼트를 시행해 준다면 효과적입니다.

부상-피스톨 스쿼트는 골반,무릎,발목에 상당한 가동성과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운동중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중단해주시고 현재 가지고 있는 능력을 토대로 단계적으로 동작을 시행하여 올바르게 운동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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