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스파이크 자가진단 및 예방법

혈당 스파이크란 공복과 식사 후 2시간 사이에 발생하는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말하는데요 혈당 스파이크를 잘 체크 할 수록 당뇨를 조기에 발견하고 당뇨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후 급격히 상승하는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는 원인과 혈당 스파이크 자가진단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당스파이크 원인

혈당 정상 수치는 공복에 100mg/dL이하 식후에 100~150mg/dL 사이를 정상혈당이라고하는데 식후 혈당이 200mg/dL이상이면 당뇨라고 합니다.
하지만 혈당 스파이크는 당뇨병은 아니지만 150mg/dL 정도의 수치가 넘는 피크들을 말하며 당뇨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과도한 음식섭취-과도한 탄수활물과 당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는 혈당 스파이크의 흔한 원인중 하나입니다. 특히 백미,과일주스,사탕,시럽 같은 고당분 음식으로 인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식사 시간과 빈도-불규칙한 식사 시간과 긴 공복 후 많은 양의 음식을 한번에 폭식하게 되면 혈당 스파이크의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운동 부족-신체활동이 부족해지면 혈당 조절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운동은 혈당을 안정화 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는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스트레스는 코티졸을 분비하여 혈당을 올리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음주-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혈당을 높일 수 있고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가 없더라도 혈당스파이크가 잦은 사람들은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질병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혈당스파이크 자가진단 테스트

밥을 먹은 후에 매우 졸리다(식곤증)
밥을 먹은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도 허기와 갈증, 극심한 피로가 느껴진다.
식후 집중력과 판단력이  흐려지고 어지럼증이 나타난다.
당질이 많이 함유된 식사를 했을때 이러한 증상(졸림,허기,갈증,피로)이 더욱 심해진다

혈당스파이크 자가진단법 바로가기(사진클릭)

혈당 스파이크 자가진단
혈당 스파이크 자가진단 바로가기(사진클릭)

 

혈당스파이크 예방법

아무때나 운동을 할때보다 식사 후 바로 걷기와 같은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으로 평균 혈당이 12%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식사를 하자마자 10분만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한다면 혈당관리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 낮추는 음식

혈당관리를 위한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여 드신다면 혈당관리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저탄고지 식사를 한다면 식욕도 낮춰주고 저녁까지 배고픔이 덜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혈당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혈당을 올리는 탄수화물보다는 양질의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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