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격막 호흡 제대로 알고 하면 목,어깨 통증 없앨 수 있어요.

8년차 재활가능한 소리쌤의 ‘다알려줘서 미안해’ 건강&운동 블로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너무 당연한 호흡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보시는 분들이 많이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 글을 찾아서 읽고 있는 당신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호흡을 알아보기 위해 여기까지 찾아오셨습니다. 잘못된 호흡 하나로 목,어깨 통증까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횡격막 호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횡격막 호흡이란

횡격막호흡

횡격막은 폐 아래 넓게 위치한 판막,격막을 말합니다.

이 격막은 특이하게도 우리가 의심해 움직일 수 있는 수의근이고 잠을 잘때는 쉬지 않고 호흡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움직이는 불수의근 이기도 합니다.

횡격막이 지속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긴장하고 충분한 가동범위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일단, 우리 몸 전신에 공급하는 산소의 양이 줄어들고 근육으로 전달되는 혈액 공급, 심장 기능 ,뇌 기능 모두 저하 될 수 있습니다.

또는 횡격막을 통과하는 미주신경과 식도에도 영향을 미쳐 소화기관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횡격막 호흡의 중요성

횡격막 호흡을 하면 숨을 들이마실 때 복부와 허리 부분이 팽창하게 되는데 내부 장기들이 횡격막 압박에 의해 아래로 이동하게 됩니다. 횡격막이 내려가면 복강의 압력이 높아져 복부가 팽창하게 되는데 이때 복강의 아래쪽에 있는 골반 근육까지도 모두 팽창하게 됩니다. 그래서 디스크 있으신 분들의 복근 운동은 횡격막 호흡이 중요합니다.

횡격막 호흡으로 복근과 척추를 단련 시키면 요통과 경추의 통증을 줄이고 척추즉만증까지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횡격막 호흡법

크로커다일 호흡법(악어 호흡)-바닥에 엎드려 누워 배가 풍선이라고 생각하고 공기를 집어넣습니다. 바닥에 붙어있던 배는 부풀어 오르는 것이 느껴집니다.

들이마실 때는 최대한 크고 깊게 들이마셔 배를 부풀리고 내쉴 때는 최대한 복부가 수축할 수 있도록 좁게 만들어 줍니다.

앞으로만 공기를 들이마시는 것이 아닌 360도 팽창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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