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쇄유돌근 뭉침 통증에 좋은 스트레칭 방법

흉쇄유돌근 위치는 흉골과 쇄골에 연결되어 목의 움직임을 관장하는 근육으로써 목빗근이라고 불립니다. 흉쇄유돌근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단축으로 인해 뭉침이나 통증이 발생하면 거북목과 일자목 심하게는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관리해야 합니다. 오늘은 흉쇄유돌근 뭉침과 통증이 생기는 이유,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흉쇄유돌근 뭉침 통증 스트레칭 방법

흉쇄유돌근(Sternocleidomastoid)

흉쇄유돌근

기시점(orgin)

흉골부분-상부 흉골(복장뼈)의 전면부

쇄골부분-쇄골 시작부분 내측의 3분의1 지점~ 유양돌기 외측

정지점(insertion)

유양돌기

 

 

 

흉쇄유돌근 기능(Action)

 

머리를 숙일 때 사용하며 목을 굴곡기능과 목이 과하게 신전되는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머리를 반대편으로 회전시키거나 측면으로 굴곡(측굴)시킵니다.

호흡시 2차적인 호흡근육으로 작용되어 쇄골과 흉곽의 거상을 보조해줍니다.

 

 

흉쇄유돌근 뭉침,통증 이유

흉쇄유돌근이 손상되면 어지럽거나 속이 매스꺼움 또는 편두통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흉쇄유돌근이 뻣뻣하게 뭉침이나 경직될수록 목,어깨,이마 까지 다양한 부위에서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이나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점점 머리가 앞으로 숙여지면서 전방으로 이동된 머리때문에 목의 변형이 일어나고 거북목,일자목으로 인해 흉쇄유돌근이 단축되어 이로인해 두통이 유발하기도 합니다.

통증유발점으로는 흉골부분의 통증유발점으로는 눈과 얼굴쪽으로 통증이 방사하게되고 뒷통수쪽이 압통이 있습니다.

쇄골부분의 통증유발점으로는 귓바퀴와 이마쪽으로 방사하게 되고 어지러움이나 매스꺼움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년차 헬스트레이너 소리쌤이 알려주는 흉쇄유돌근 스트레칭 방법

오른쪽 흉쇄유돌근을 스트레칭 하고 싶다면 흉쇄부분을 손으로 고정하고  머리와 목을 뒤로 살짝 젖히고 회전하여 10초 정도 머물러 줍니다.

이때 왼쪽의 쇄골과 흉골이 따라가지 않도록 고정합니다.

10초 3~5회 정도 반복하여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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